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회사 UI/UX 전망과 필수 역량
네오위즈 · 게임기획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직종을 변경하고자 퇴사를 한 30대 초반 멘티입니다.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해 툴을 다룰 줄 알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회사에서 아이콘 작업을 하며 1)UI 지식을 쌓았고, 관련 직무를 찾게 되던 중 게임회사 UI라는 직무를 알게 되었어요.

 

©️pexels

 

주변에 게임회사를 다니는 지인이 없어, 게임회사 UI/2)UX의 전망이나 상황이 어떤지 전혀 알지 못해요. 혹시 그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을까요?

 

또한 게임회사의 UI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이제 흥미를 갖고 접근하기 시작하여, 도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1.UI: UI: User Interface.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하는 것으로, 겉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이다.

2.UX: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일이다.


💬 김예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게임 UI/UX 직무에 관하여 질문 주셨네요. 저는 게임 기획 직무에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UI 디자이너와는 굉장히 밀접하게 소통하는 포지션에 있다 보니, 제가 경험한 바를 토대로 답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pexels

 

게임회사에서 UI/UX 디자이너는 중요한 포지션, 수요는 꾸준합니다

UI/UX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시각적으로 겪는 모든 경험에 대한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시인성 높은 아이콘을 그리는 것뿐만 아니라, 논리적인 인터페이스 구성 능력이 필수적이지요. 어쩌면 이 부분만 봐서는 일반 제품의 UI/UX와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게임의 UI/UX의 특수성은, ‘상당히 많은 정보’를 플레이어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하는 점에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온전히 게임에만 집중하려면, 게임 플레이에 대한 정보 획득, 기능 인지에 있어 불편함 없는 화면이 필요합니다. 


출시 초기 단계에서는, 플레이어가 헤매지 않도록 적절한 단계에서 UI를 강조하는 이펙트를 활용하여 기능을 안내하는 것이 이탈 방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요. 어느 게임이든 이 부분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기에 유능한 UI/UX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계속 있을 거라고 봅니다.


©️unsplash

 

가장 중요한 능력은 ‘커뮤니케이션’

제가 일하는 회사는 국내외에 게임을 출시하는데, 현지화 과정에서 많은 UI 이슈가 발생해서 더더욱 UI/UX 디자이너의 역량을 체감하게 된 것 같아요. 다른 언어권 국가에도 동일한 게임을 출시하기에, 언어적 요소가 많을수록 가독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커요. 그렇다고 텍스트를 지나치게 배제하고 디자인만을 추구하다가는 텍스트로 전할 수밖에 없는 시인성을 놓치기 쉬워, 이 사이의 줄타기가 쉽지 않더군요.


이렇게 게임 화면의 세련됨, 편리함, 시인성을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선 UI 디자이너와 기획자의 긴밀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어느 아트 직군보다도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본적인 스케치 능력뿐 아니라 다른 직군과 소통이 원활하고 이슈에 대한 대안과 의견 제시를 적극적으로 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잘 맞으실 거예요.


지금은 흥미를 느끼고 접근하는 중이라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시면 ‘게임잡’이라는 사이트에서 UI로 검색해보시길 추천해 드릴게요.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엔진이나 화풍이 다르고, UI 작업에 사용하는 툴에 대한 요구사항도 다르기에, 여러 회사들의 공고를 보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파악되실 거예요.



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 주세요. 멘티님의 건투를 빕니다!




질문에 확실하고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해주신 방향으로 찾아보고, 추천해주신 사이트를 참고하여 진로를 잡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예림 멘토
네오위즈 · 게임기획
IT개발/데이터
1n년차 현직 게임 기획자입니다.
제가 처음 게임 기획자를 꿈꿨을 때만 해도, 주변에 이쪽 일을 하는 사람도 없고, 정보도 없어서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업계가 커지면서 블로그, 유튜브, 학원 등 정보가 넘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정보가 너무 넘치는 바람에 도리어 가장 중요한 현장의 실무 정보를 얻기는 더 어려운 시대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랜 게임 회사 생활을 바탕으로, 지망생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여정에 작게나마 보탬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3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