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사회생활 첫걸음, 작은 회사에서 인턴 1년으로 시작해도 될까요?
클레어스코리아 · 인사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기업조직문화 컨설팅 회사 인턴에 지원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취업준비생 멘티입니다.

 

HR 분야에는 처음으로 지원해 봤는데요. 현재 2차 면접을 진행 중입니다. 1년짜리 인턴이라 기간이 다소 긴 점이 부담이긴 하지만, 회사 운영방침도 정말 마음에 들고 배우고 싶은 조직문화를 가진 곳이에요.

 

©️Natalia Mels


너무 가고 싶은 곳이지만, 인사 관련 직무 경험이 없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걱정되네요. 한편으론 ‘기업조직문화 컨설팅’이라는 회사 성격이 HR 분야 전반에 대해 배우기엔 경로가 너무 좁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초석을 쌓아가는 앞으로의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무작정 어떤 회사라도 들어가야겠다는 부담감 때문에 이런 걱정이 드는 것 같아요. 집에 경제적으로 빨리 보탬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거든요. 인턴 기간도 비교적 길고, 급여도 100만원으로 적은 편인데 직무 관련 경험을 쌓고 싶다는 이유로 비현실적인 선택을 한 건 아닌지 걱정도 되고요.

 

사회생활의 첫 시작을 앞둔 지금, 제가 현명한 선택의 기준을 잡을 수 있는 멘토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멘토님이 만약 저였다면 어떤 선택을 내리셨을 것 같나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박이랑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많은 멘토 가운데에서도 저에게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Kutlayev Dmitry


인턴으로 시작하는 첫 사회생활, 괜찮을까?

멘티님의 고민을 요약하면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1. HR의 첫걸음, '조직문화'로 시작해도 될까? 너무 좁은 길은 아닐까?

2. 적은 급여, 긴 인턴기간... 비현실적인 선택일까?


이 질문을 받고 상당히 놀랐어요. 제가 했던 고민과 똑같아서요. 저는 불문학을 전공하면서 경영학을 복수전공했어요. 경영학 수업을 들으면서 인사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관련 직무 경험을 쌓고 싶었지만, 대기업 인턴을 지원하기에는 스펙이 부족했습니다. 4학년이 되었는데도 그 흔한 토익 점수도 없었으니까요.


그러던 중 한 HRD컨설팅 업체의 인턴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지원하였는데, 운이 좋게도 합격하여 4개월 간 인턴 생활을 했어요. 2012년 당시 한 달 급여는 80만원이었습니다. 4개월간의 인턴 기간 동안 어디서도 얻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했어요. 정말 좋은 조직 문화가 무엇인지 직접 느낄 수 있었죠.


©️freepik


적은 연봉 앞에서의 갈등, 고려해야 할 점은

인턴 종료 후 다시 취업 준비생 신분으로 돌아갔는데, 함께 하던 팀장님께서 계약직 제의를 하셨어요. 기업 교육 운영 파트에서 같이 일해보자고요. 교육에 필요한 물품이나 간식 등을 준비하고, 강사 서포팅 및 교육 종료 후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 처리하는 게 주 업무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시받은 연봉이 꽤나 충격적이었죠. 1년에 1500만원. 보험료를 제외하면 한 달에 손에 쥐는 돈은 100만원 남짓이었습니다. 이 회사의 조직문화가 너무 마음에 들고 일하면서 많은 것을 배워 성장할 것 같은데, 연봉이 1500만원이라니.


비싼 돈 들여 대학 나온 자식이 연봉 1500을 받고 일하겠다하면 부모님은 뭐라고 하실지, 스스로도 과연 이 선택이 옳은 것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했죠.

그렇지만 저는 결국 그 길을 선택 했습니다. 대신에 스스로에게 한 약속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교육 운영 직무에 머물러 있지 않겠다. 업무 역량을 인정받아 1년 안에 교육 컨설팅 직무로 전환하겠다


2. 다양하고 퀄리티있는 HRD(교육훈련, 조직문화) 컨설팅 프로젝트 경험을 쌓겠다


3. HRM (채용, 평가, 보상) 분야에 대해서는 독서, 스터디, 자격증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겠다


4. 3년 안에 인하우스 인사팀으로 이직한다



©️pixabay


이런 목표를 가지고 2년 동안 누구보다 열심히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만 3년의 근무경력을 채워 지금의 회사로 이직을 하게 되었지요. 지금 회사에서는 채용과 교육훈련을 메인으로 맡고 있어요.

 

제 경험을 읽으며 멘티님은 무엇을 느끼셨나요? 작은 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에 대한 걱정이 드는 건 당연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커리어를 쌓기 위해선 현장에서 직접 업무를 배우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 거예요.

 

방법은 분명합니다. 기회가 주어질 때 일단 과감히 시작해보세요. 현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본인의 것으로 만들 수 있거든요. 동시에 여기에만 머물러 있지 않겠다는 본인의 단단한 의지도 필요합니다. 이곳에서의 커리어를 어떻게 발전시킬지 고민하고 직접 실행하는 걸 잊지 마세요.

 

멘티님의 고민에 충분히 답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든지 잇다를 통해 질문해주세요. 멘티님이 걷게 될 앞으로의 길을 저도 응원할게요! 감사합니다.


박이랑 멘토
클레어스코리아 · 인사팀
인사/총무/노무
건강한 감정과 생각을 만들고 싶은 당신의 퍼스널 트레이닝 코치!
- 한국평생교육협회 인적자원개발사 2급
- 한국공인노무사회 HRM 전문가
- Harrison, FIRO-B, Birkman Assessment 디브리퍼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