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노무사 시험공부와 직장 생활 병행하기,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H 자동차 2년 차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멘티입니다. 최근 노무사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곳저곳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 현직자 멘토님께 몇 가지 여쭤보고자 글 남깁니다. 

 

대학에서 주전공으로 전자공학을, 복수전공으로 경영학을 공부했습니다. 경영대학원 진학을 준비하던 중에 H 자동차 장학생으로 뽑히면서 일단 필드로 나가보자는 생각에 입사했어요. 그런데 미련이 남았는지 계속 진로를 고민하게 됩니다. 사람과 조직을 다루는 경영학 과목이 좋았고, ‘사람에 관한 일’을 하는 게 제게 의미 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럼 질문드리겠습니다.

 

©️Lana U

 

1. 재직 중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셨다고 보았습니다. 하루 공부 시간과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였는지 궁금합니다. 또 학부 때 법을 전공하셨는지, 노무사 준비를 하면서 민법/노동법을 처음 접하셨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2. 노무사 준비하실 때는 주로 인터넷 강의를 들으셨나요? 아니면 주말을 이용해 유명한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셨나요? 둘 중 어떤 걸 더 추천하시나요?

 

3. 재직 중 노무사 시험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하시게 된 명확한 계기, 이유, 동기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또 노무 컨설팅에서의 업무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4. 만약 제가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회사 내 인사부서로 이동을 할 계획인데, 멘토님께서는 처음부터 인사팀에 있으셨더라고요. 그런데도 노무 컨설팅펌으로 이직을 하신 이유(연봉, 처우 등)가 있으신가요? 

 

바쁘실 텐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박진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신중히 답변을 정리하느라 조금 늦어졌네요. 우선 진로 고민은 평생 계속되는 것 같아요. 저 또한 이 직업을 평생 할 수도 있지만, 언제까지 주업으로 삼을지를 고민하는 시점이 또 올 테니까요. 그럼 네 가지 질문에 맞춰 제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 드려보겠습니다. 

 

©️Evgeny Karandaev

 

재직 중 노무사 시험 준비, 이렇게 했습니다. 

저는 학부 때 신문방송학·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법은 노무사 준비를 하면서 처음으로 접했어요. 

 

하루 공부 시간은 평일 점심시간 포함 3~4시간 정도였고, 주말에는 강의 수강 시간을 포함해 10시간 이상 했던 것 같아요. 준비 기간은 1, 2차를 합쳐 약 2년 정도 걸렸습니다. 첫 도전 때는 1차 시험만 보았고, 그다음에는 2차에 올인해서 응시했어요. 

 

이 부분은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는 게 좋을 것 같아 제 개인 블로그 링크(https://blog.naver.com/jspark_0213/221409843855)도 함께 남겨둡니다. 공부 기간 및 시간, 수험 후기를 자세히 작성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인터넷 강의 vs 현장 강의

저는 주말에 학원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인강도 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진도가 나가지 않았고, 오히려 몰아 듣고 평일에 복습하며 모의고사 응시를 했던 게 도움이 됐어요. 

 

과목 별로 인강/실강을 나누어 듣는 분들도 봤습니다.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저는 유명 강사 수업을 듣지는 않았고, 오리엔테이션 강의를 들은 뒤 제게 맞는 선생님을 찾아 들었어요. 소수반이어서 1:1 케어가 잘 되었던 것도 합격에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pexels

 

왜 노무사가 되기로 하셨나요?

졸업 직후 인사팀에 입사해 근무했는데 1년 업무 사이클을 마치고 나니 ‘전문성’에 대한 갈망이 생겼어요. 인사 업무도 적성에 맞았지만, 나만의 무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업무 자체도 노동법과 연관 있었기에 공부가 필요하기도 했지요.

 

노무 컨설팅으로 옮긴 지금, 기업에 있을 때보다 만족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의 자유로움이 있고, 아마 사원으로 회사에 있었다면 이 정도의 업무 결정권은 없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그에 따른 책임도 온전히 제가 져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은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법령 변화가 있을 때마다 공부를 계속해야 하고 주어지는 업무 내용도 달라지기 때문에 지루함 없이 업무를 이어갈 수 있어 만족하고 있어요. 

 

©️Lipik Stock Media

 

합격 후, 인사팀으로 이동 vs 외부 법인 취업

앞서 말씀드렸듯 저는 매년 반복되는 업무 사이클에서 무료함을 느낀 상태였어요. 자격증을 취득하고 먼저 법인 생활을 해본 후, 나중에 필요하면 기업으로 다시 이직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노무사 자격증이 있으면 인사팀 지원의 기회도 많고 실제로 법인 - 회사 간 이동도 잦은 편입니다. 

 

9개월간 법인 생활을 하며 느낀 점을 말씀드릴게요. 먼저 연봉 자체는 대기업 신입사원에 비해 낮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가 실제로 내가 기여한 만큼 주어진다는 점, 그리고 근무시간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듯합니다. 물론 자격증 취득 후 회사 내 인사부서로 이동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멘티님께서 노무사의 업무 영역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시고 준비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인사팀 이동을 목적으로 노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는 투자할 시간과 노력이 매우 큽니다. 또 인사팀 업무는 HR 실무에 가깝고, 노무사는 법을 다루기 때문에 업무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노무사는 HR 실무에서 내려지는 결정의 위법 여부를 검토합니다. 이외에 전직이나 해고 등의 결정에 문제 제기가 있는 경우 사건을 대리하기도 하죠. (물론 근로자 쪽을 대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업무는 기업 내부가 아닌 외부 법인에 있을 때 맡게 되는 업무들이에요. 멘티님이 노무사로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따라 기업에 있을지 법인으로 갈지 결정하시면 될 듯합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또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박진성 멘토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인사/총무/노무
머리로 고민하기보다 일단 해보자.
취준을 거쳐 그리고 재직 중 전문자격증 취득, 퇴사 후 이직까지
지금도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20대 멘토이자 공인노무사입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