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대기업 SI 직무, 포트폴리오보다 중요한 것은?
K카드/前)삼성SDS,NCSoft · 빅데이터엔지니어링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한 멘티입니다. 학점은 3점대 중반이고, 졸업 후 상반기부터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freepik

 

앞으로 제가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할지 막막해서 질문드려요. 영어 성적이 필요하다고 하여 토익과 토스를 준비하고 있지만, 막상 생각해보니 제가 내세울 만한 포트폴리오가 없다는 걸 깨달았어요. 

 

저는 대기업의 1) SI 직무를 희망합니다. 코딩 실력도 키우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감사합니다, 멘토님!



SI: System Integration(시스템 구축)의 약자로 네트워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 IT와 관련된 수많은 요소를 결합해 하나의 시스템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직무이다.

💬 박재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멘티님처럼 이미 졸업을 하신 뒤라면, 답변 하나하나가 더 중요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 더욱 조심스럽네요.

  

©️unsplash

 

코딩 실력이 우선순위는 아니에요

대기업 입사 시 코딩 실력은 결정적 요소는 아니에요. 입사 후 몇 년 안에 실력이 다 비슷해지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뒤에서 출발해도 앞서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포트폴리오보다는 멘티님의 강점을 어필하세요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면접관은 당연히 무언가 해봤다고 내세우는 사람에게서 좋은 인상을 받겠죠. 그러나 모두가 포트폴리오를 내세운다면, 그중에서 맘에 드는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렵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포트폴리오를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눈에 띄는 사람에게 더 호감 갈 것 같아요.

 

저도 성격의 강점을 어필했더니 좋은 점수가 되었던 것 같아요. 멘티님의 강점은 무엇인지 돌이켜보시고, 그것을 극대화할 방법을 만들고 실천해보세요. 강점을 발견하고 어필하는 것이 그럴듯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보다 더 좋을 거예요. 

 

만약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학교 과제나 팀 프로젝트로 구성해도 충분할 것 같아요. 이때 멘티님만의 특별한 점을 첨가하는 게 좋겠죠. IT 쪽 경력이 아니어도, 현직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그들과 소통을 해본 경험처럼 특이한 이력이면 좋겠다고 봅니다.

 

©️Andrei_R

 

좋지 못한 경제 상황, 중소기업 먼저 경험해도 괜찮아요

현실적으로 취준생 대부분은 대기업에 입사를 희망하고 있어요. 대기업에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하지만 올해 경제 흐름이 꽤 좋지 못해 대기업의 취업 문은 더 좁아질 가능성이 커요. 따라서 공채에 도전하실 때는 대기업뿐 아니라 다른 곳으로도 눈을 돌려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엔 작은 벤처기업에서 시작해 그해 대기업에 도전한 경우입니다. 당시에도 경제가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어디든 입사했고, 덕분에 안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었어요. 물론 회사 생활하며 다시 공채에 도전한다는 게 쉽지 않았지만, 밤잠을 줄여가면서 도전했어요. 오히려 입사 이후에는 이전 회사에서 배웠던 것들이 큰 도움이 되었고요. 

 

신중히 고민하셔서 현명한 선택 내리시길 응원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요.


박재선 멘토
K카드/前)삼성SDS,NCSoft · 빅데이터엔지니어링
IT개발/데이터
저는 (흔히) 크게 알려지지 않은 대학교를 졸업하고 벤처기업을 거쳐 삼성SDS에 신입공채를 통해 입사하였습니다. 9년간의 IT서비스업 경험을 토대로 디지털화 하고 있는 현대카드에 경력 이직하여 SW개발 및 데이터엔지니어로 업무를 수행하다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발을 넓히고 있는 NCSoft 로 옮겨 데이터 플랫폼 엔지니어로서 오늘도 일하고 있다가 카드회사에서 클라우드 환경기반의 AI플랫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삼성SDS에 재직할 당시 3년이상 '삼성직업멘토링' 에 참가하였고, 이후 다양한 곳(온/오프라인)에서 만난 친구들과 인생의 선배와 후배로 인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멘토라서, 멘토로서 이야기 하기 보다는 선배와 후배로서, 대한민국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 또는 IT를 하는 사람이라는 공동체 의식속에서 이야기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어떤 이야기든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워 마시고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D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