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화장품 기업에 관심이 많아서 내년 상반기에 I 사의 영업관리직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저는 지방 소재 대학의 중국어과를 졸업했고 중국어 자격증과 회계 자격증, 토익 점수가 있습니다. 학벌이 좋지 않다 보니, 대기업 프랜차이즈점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며 실무 경험을 해야 학벌을 극복할 수 있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I 사는 정말 학벌의 비중이 큰지 궁금합니다.
또 저는 면세점에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기업 면세점은 아니고 규모가 작은 곳이었습니다. 혹시 I 사는 직무 경험을 볼 때, 당사의 매장에서 일한 경험을 특별히 더 선호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멘토님은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잇다에서 처음 질문을 하다 보니 멘토님의 답변이 기다려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일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우선 질문하신 내용에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벌이 좋은 지원자가 많은 편입니다
꼭 '학벌을 많이 본다'라고 단정 지어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학벌이 좋은 학생들이 많이 지원합니다. 아무래도 뽑는 인원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최근에 입사하시는 분들을 보면 수도권 대학 졸업생의 비중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
소위 '스펙' 이라는 것이 예전보다 덜 중요하다고 하지만, 서류 전형은 서류(숫자, 글자)만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야 합니다.
학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면 다른 부분을 강화해서 보완하세요. 중요한 것은 서류만 통과하면 동일선상이라는 점입니다. 그 후 인적성 시험이나 면접에서는 멘티님이 그동안 쌓아온 내공을 마음껏 펼쳐주세요!
매장 근무 경험이 역량은 아닙니다
당연히 타 브랜드가 아닌 당사의 매장에서 근무한 경험을 더 선호할 거예요. 그만큼 회사와 브랜드에 관심이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 근무를 하게 되면 해당 브랜드에 어떤 제품이 있는지, 어떤 전략을 펼치는지, 고객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부분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시면 타 지원자보다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 열정 등에서 좋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당사의 매장에서 근무한 경험은 ‘현장을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잘 안다’는 것일 뿐, 멘티님이 회사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는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어떤 매장에서 근무했는지 보다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근무를 했는지, 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성과를 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지원하려는 기업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근무하면 좀 더 회사와 밀접한 얘기를 할 수 있으니 유리하겠지만 단순히 당사의 매장에서 근무한 이력 자체가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면세점에서의 경험을 I 사와 연관 지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거나 문제점을 발견한다면 그것도 멘티님의 역량으로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요? 본인의 경험을 미리 낮춰 생각하지 마세요. 오히려 내 경험을 미래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먼저 고민하세요.
면접 준비 방법
제가 입사할 당시에는 '서류 - 인적성 검사 - 1차 면접 - 2차 면접 - 인턴 - 최종 면접' 의 순서로 채용이 진행됐어요.
저는 1차 면접 일정이 나오자마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터디를 모집해 준비했습니다. 2차 면접은 1차 스터디원 중 면접을 통과한 분과 다시 2차 스터디를 꾸려 항상 같은 회사를 지원한 사람들과 스터디를 했습니다. 경쟁자라고는 하나 다들 혼자 준비하기에는 부족한 점을 알기에 서로 아는 정보들을 공유하며 좋은 분위기에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누군가는 합격하고 누군가는 불합격하는 것을 보면 마음이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합격 여부는 지원자의 손을 떠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위치에서 서로 열심히 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 틈틈이 작성하느라 원하시는 답변을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
모든 게 마음처럼 쉽지 않고 힘들지라도, 자신을 너무 책망하기보단 응원하며 한 발씩 만 더 나아가 주세요.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