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현직자가 말하는, 리서치 센터 보조원(RA) 면접 어필 포인트
SK증권 · 리서치센터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금융권 취업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이번에 운이 좋게 RA 서류에 합격하게 되어서 면접을 보러 가게 됐습니다. 

 

©️jcomp

 

면접 후기 등을 살펴보면 대부분 CFA 같은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더라고요. 대학에서 이중 전공으로 국제 금융을 전공하고 기타 금융 자격증을 공부하며 기본적인 상식은 쌓아 왔는데요. 리서치에 큰 뜻이 있진 않았기에 재무, 회계 공부는 따로 하지 않아서 걱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 RA가 어떤 근무를 하는지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현직에 계시는 입장에서 어떤 포인트를 고민하고 면접 때 어필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나요?

 

멘토님의 답변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나승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ijeab


리서치 센터 RA, 고민해 볼 포인트는 이것

증권사 애널리스트1)와 RA(보조원)의 관계는 쉽게 예를 들자면 셜록 홈즈와 왓슨의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을 주도해서 하는 사람과, 이를 서포트 하는 사람이죠. 사실 여기에서 많은 일이 발생합니다. 업무의 서포트를 어디까지 할 것이냐는 각각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이지요. 


리서치 센터 RA는 조금 독특한 조직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CFA 자격증 등 뛰어난 스펙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고, 또 생각보다 업무 강도가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요. 


리서치 센터에서 근무 중인 시니어 애널리스트들은 대부분 이 일을 단순히 하나의 Job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본인의 Life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 취업 분위기로 보면, RA로 지원하는 많은 분께 RA와 애널리스트는 Life보다는 Job이라는 인식이 강하지요. 이 생각의 간극에서 발생하는 고민이 꽤 많을 것입니다. 


©️Branislav Nenin


따라서 최근에는 이런 간극을 좁힐 수 있는 RA를 뽑고자 하는 Needs가 충분히 있습니다. 전문 지식이 조금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업무를 하면서 배울 수 있고, 또 모두가 그런 능력 자체는 충분히 갖고 있는 분들입니다. 조금은 돌려서 말씀드리기는 했지만, Life와 Job의 차이가 무엇인지 한 번 고민해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회계 지식이 없어서 걱정하신다고 글 남겨주셨는데요.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만큼,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일에 대한 열정을 표시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나승두 멘토
SK증권 · 리서치센터
회계/재무/금융
SK그룹(SK증권) 공채로 입사하여 현재는
SK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스몰캡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