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대학교 행정직원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멘티입니다.
국제교류 부서에서 일하고 싶어 이것저것 알아보는 중인데요. 대학교 행정직원이 되기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궁금해 질문 드립니다.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Peter Kotoff
1. 대학 행정직원으로는 주로 어떤 인재상을 원하나요? 자기소개서에 어떤 점을 부각시켜 적는 것이 좋은지도 함께 답변 부탁드려요.
2. 취업이 쉽지 않기에 지원할 때부터 많이 고민이 되어서요. 일반 행정직으로 들어가서 국제교류 부서로 옮길 수 있나요? 또 2년동안 교육행정 공무원 준비를 했지만 실패해 공백기가 있는데, 감점 요소가 되진 않을지 걱정입니다. 경력이 없는 저같은 신입도 채용한 사례가 있을까요?
3. 대학교 행정직원과 대학 내 산합협력단 직원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바쁘신 와중에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질문이 다소 많은 편이지만, 시간 되실 때 꼭 답변 부탁드릴게요! 솔직히 답변해주시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대학교 행정직원을 준비하신다니 반갑습니다.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바라며, 질문해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릴게요.
©️freepik
국내 대학들이 처한 상황, 잘 이해하고 있나요?
대학 행정직원은 현재 대학 상황을 잘 파악하고, 미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 주로 뽑힌다고 볼 수 있어요.
현재 국내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입학 인원이 많이 줄고 있는 상황이에요. 현실적으로 재정적 어려움이 뒤따를 수밖에 없는지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죠. 이외에도 교육부 평가 시스템 등의 외부적 요인으로 대학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고요.
자기소개서 뿐 아니라, 그밖의 전형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한 답변을 준비할 필요가 있어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펼쳐지는 상황들을 잘 알고 있고, 어떤 방법으로 대처해야 해결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사람이라는 걸 어필할 수 있어야 해요.
©️rawpixel
공백기+무경력, 감점 요인 될까 걱정 마세요
일반 행정직으로 입사해 국제교류 부서로 옮기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교의 사정에 따라 결정되는 사항인지라 100%의 확률로 가능하다고는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신입채용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학교마다 다르긴 하나, 경력이 없는 사람을 신입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의 경우엔 신입 직원 대부분이 무경력자거든요.
멘티님은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다 2년간의 공백기가 생기셨다고 하셨는데요. 이것도 너무 크게 염려하실 부분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본인이 직무에 대한 비전과 앞서 말씀드렸던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등의 역량만 갖추고 있다면 말이에요.
©️Chamille White
대학 행정직원 vs 산학협력단 직원, 차이는?
산학협력단 직원은 주로 대학과 별개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요. 그렇다보니 사학연금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죠. 산학협력단의 수입만으로 임금 지급 등이 이루어지기도 하고, 맡고 있는 사업의 상황에 따라 근무 환경이 결정되기 때문에 교직원과는 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업무 환경적으로는 일반 교직원과 산학협력단 직원을 차별하거나, 업무 강도에 확연한 차이가 있거나 하진 않아요. 급여 체계, 소속 등의 시스템적 차이가 있다고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됐을까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주시고요. 멘티님의 미래에 늘 꽃길만 가득하길 응원할게요. 감사합니다.
와,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이렇게 자세히 꼼꼼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려요. 주변에 현직자분이 없어서 현실적인 조언 구하기가 힘들었는데, 이렇게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멘토님도 항상 좋은 일 가득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