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입사 후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을까봐 고민입니다
멘토
마케팅/MD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직무 적성에 대한 고민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본인이 그 직무에 맞다는 걸 알기 위해서는 인턴으로 미리 경험해보거나, 회사에 들어가서 일을 해보지 않는 이상 알 수가 없는 것 같은데요.

 

©️Andrey_Popov 

 

따라서 인턴도 해보고 신중히 고려해 취직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나이가 있으니 여유 부리지 말고 회사에 직접 부딪혀가며 확인하는게 나을까요? 멘토님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스스로가 어떤 직무에 어울리는가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저는 크게 두 가지로 답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umar Jatinder

 

직무 고민, 정답은 없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정석의 방법인 MBTI나 직무적성 검사 등의 테스트를 통해 아는 방법입니다. 뻔하지만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알아야 나와 어울리는 직업, 직무를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모두 정답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하셔서 본인이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에 말씀드린 테스트들이 많이 고도화되어서 꽤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기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떤 직무가 어울릴 지에 대한 판단 기준은 사람마다 매우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어떠한 기준을 설정하느냐에 따라 얼마나 부합하는지 알 수 있겠죠.

 

저를 예로 들자면, 인문계를 나왔기 때문에 공대 졸업생들이 하는 업무는 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적성이 아니라 역량 부족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자신이 역량이 있다고 해서 직무와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하는 마케팅 관련 업무는 매우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에요. 따라서 ‘업무'라고 하는 것은 모두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므로 그 안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는지 생각해봅니다.

 

업무를 진행하고 보고하는 과정은 스트레스의 연속이지만 그 안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일은 꽤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저는 어느 정도 직무에 맞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Lars Hallstrom

 

일단 회사에 들어가서 부딪혀봐야 할지 고민 중이신데요, 어떤 일이건 직무에 안 맞는다고 생각되는 고비가 여러 번 생깁니다. 그럼에도 그 안에서 멘티님이 즐거운 일을 찾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없는 업무는 없을 거예요. 그 안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세요

 

참고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보다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도전하는 방법이 빠르고 정확할 수 있습니다. 꼭 원하시는바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정성껏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더 주도적으로, 적극적으로 찾아다녀야겠다는 결심이 드네요. 아무래도 그동안 너무 소극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정성스러운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