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합격하면 30대 중반, 노무사 시험 준비 시작해도 될까요?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노무사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는 멘티입니다. 지금은 보건계열에서 근무하다 잠시 쉬는 중인데요. 


노무사를 준비하려는 건 전문가로 일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고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이에요. 또 제 능력에 따라도 적어도 정년까지는 일할 수 있고, 열심히 하면 현재 일하는 직종에서보다는 높은 급여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진입 전 궁금한 점 몇 가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pixabay


1. 나이가 중요할까요? 

저는 지금 30대 초반이고 토익부터 다시 준비하기 시작하면 합격까지 3~4년 정도 걸릴 것 같아요. 합격하면 서른 중반일 텐데, 이 정도 나이면 취업의 문이 확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 노무사 업무에서 어느 정도의 보람을 느끼시나요? 

노무사가 사용자 측, 근로자 측, 조합이나 기업 자문 역할로서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넓은 것은 장점이지만, 늘 약자의 편에 설 수만은 없다는 게 단점이라고도 들었습니다. 멘토님은 어떠신가요? 


3. 노무사의 미래 전망도 궁금합니다. 

아직은 공급대비 수요가 많은 상태이고 노무사의 업무 범위도 더 넓어질 것이라고 하지만, 매년 300명씩 배출되다 보니 경쟁이 심화되지 않을까 싶어요. 영업 압박도 있는 편인가요? 


나이도, 실패 경험도 있다 보니 도전 자체가 쉽지 않은지라 현실적이고 쓴 조언이 팍팍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답변 주실 생각에 죄송하지만, 또 감사한 마음으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박진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많이 고민하신 게 느껴져 저도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질문하신 순서대로 차근차근 답변 드릴게요. 


©️Alexandr Shevchenko


노무사 합격자 현황 - 나이는 숫자일 뿐 

합격자 나이는 통계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것이 20~30대이고, 그다음이 40대입니다. 50대 이상도 계세요. 20~30대는 합격 후 법인 생활을 하거나 기존의 직장, 혹은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0~50대는 개업을 하시는 분도 있고요.


만약 30대 중반에 합격하신다고 하면, 멘티님은 직장 경력도 있으시니 법인 취업에는 큰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제 사수는 직장 생활을 하시다 40대에 합격한 분이었는데요. 아무래도 경력이 있으시다 보니 업무 수행이나 적응 부분에서 더 뛰어나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다만, 말씀하신 취업이 일반기업 취직이라면 신입으로는 어려울 수도 있어요. 하지만 노무사를 뽑는 자리에서 자격증이 있는 한, 서류부터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는 듯합니다. 경력직 이직은 충분히 가능하고요. 


©️Indypendenz 


어느 분야에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낄지 찾으세요!

업무에서 느끼는 보람은 본인이 어떤 가치관을 갖고 일에 임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회사 측, 근로자 측, 조합 담당 등 멘티님께서 원하는 분야가 확실하다면 그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법인에서 일하실 수 있어요. 또 사측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의 가치관과 반대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한 가지 예시를 들어 볼게요. 회사 내 성희롱 문제가 발생하면 보통 징계를 받는 측은 가해자가 됩니다. 가해자가 징계가 부당하다고 구제신청을 하면, 회사 측을 대리하는 노무사는 해당 징계가 정당하다는 주장을 펼치게 되죠. 이런 경우는 노무사가 근로자를 대리하는,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약자에 편에 서는 케이스가 되는 거죠. 


다만 항상 근로자 편에 서는 법인도 있고, 특히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법인도 분명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멘티님이 하고 싶은 분야를 찾아 해당 법인에 입사하시면 더 큰 보람을 느끼실 수 있겠죠? 


저는 일에서 느끼는 보람이 굉장히 큰 편입니다. 노무사는 일반 회사 생활보다 자율성이 큰 만큼, 문제없이 사건을 해결했을 때 오는 뿌듯함이 큽니다. 또 노무사는 스스로 얼마만큼 노력하느냐에 따라 성장 정도가 달라지는 직업인데요. 끊임없이 공부하며 제 스스로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freepik


복잡해지는 근로관계, 늘어나는 노무사의 역할

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는 수요가 매우 높다는 걸 느낍니다. 매년 합격자가 300명씩 나오고 있지만, 모두 현직에서 생활하지는 않습니다. 사내 노무사나 일반기업 취직도 많이 하므로 아직 과열시장이 될 정도는 아닙니다.


노무사의 업무 범위는 노동법이 바뀔수록, 근로관계가 복잡해질수록 넓어지고 늘어날 것입니다. 최근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생기면서 교육이나 내부 이슈 해결 등의 업무에 대한 수요가 새로 생기기도 했습니다. 또 점점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에 밝아지고 있는 만큼, 그 과정을 대리하는 노무사의 역할도 커질 것입니다. 


영업 압박은 법인마다 다릅니다. 이미 규모가 있는 법인은 영업을 하지 않아도 먼저 제안이 들어옵니다. 그렇지 않다고 해도 주로 대표노무사가 진행합니다. 일반 기업에서처럼 실적 압박을 받아본 적은 없습니다.


©️freepik


현직 노무사가 전하는 현실조언

보건직에서 노무사로 전향하시려는 이유를 몇 가지 적어주셨지만, 사실 저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만약 산업재해 등 산업보건 분야와 접목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금까지 해오신 업무 경력이 플러스 요인이 될 것입니다. 


다만, 단순히 높은 급여 등을 위해서라거나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시작하신다면, 노무사가 된 후 다시 진로 고민을 하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나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충분히 고민한 뒤 확신을 가지고 노무사 공부에 진입하시면 예상하신 준비 기간 보다 덜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오신 만큼 나이는 단점이 아닙니다. 실패의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다른 실패를 방지할 수 있는 시행착오로서 긍정적인 작용을 할 거라 믿습니다. 


참고로 저는 직장에 다니면서 취득하였고, 제 블로그에 수험수기를 작성해 두었으니 필요하면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박진성 멘토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인사/총무/노무
머리로 고민하기보다 일단 해보자.
취준을 거쳐 그리고 재직 중 전문자격증 취득, 퇴사 후 이직까지
지금도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20대 멘토이자 공인노무사입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