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멘토님, 저는 미국의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한 멘티입니다. 우선 현업에 계시면서 바쁘실 텐데 멘토링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 같은 구직자들에게는 매우 귀하고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는 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학문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여러 직무 중에서도 인사(인재 개발) 관련 일이 제 성향과 가치관에 부합한다고 생각해서, 해당 분야로 취업을 준비 중입니다. 일단 HR1) 직무 취업의 문이 매우 좁고, HRM보다 HRD가 더 좁기 때문에 두 분야 모두 생각 중입니다.
1. 기업에 별도로 조직을 가지고 있는 인재 개발원에서 일하는 것과 기업 내 교육파트에서 일하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장기적 경력 개발의 측면 포함)
2. 교육 쪽 일을 하더라도 인사 전반(HRM)에 관해 먼저 경험하는 것이 더 좋지 않냐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교육 쪽 경력을 처음으로 쌓는 것보다, 좀 더 폭넓게 경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일까요? 제가 인턴이나 다른 활동 없이 공부만 해서, 약점으로 느껴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HRM, HRD : 인사관리(HR)는 채용과 평가, 보상, 배치 등을 관리하는 HRM(Human Resource Management)과 인적자원의 교육, 훈련, 육성, 역량개발, 경력관리 및 개발 등을 관리하는 HRD로 구분된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질문자님 생각처럼 제가 구직을 할 때 이런 플랫폼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일단 각 질문에 대해 답변을 먼저 드리고 추가적인 코멘트를 드리겠습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이 모든 정답은 아니니, 선택하는 데 있어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고 결정을 내리실 때는 꼭 본인 스스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인재개발원과 기업 내 교육파트에서의 차이
우선 정의부터 말씀드리자면, 대기업의 구조로 봤을 때 대부분의 인재개발원(인력개발원)은 계열사의 상위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재개발원에서는 전체적으로 규모가 큰 교육 위주로 진행하고, 계열사에서 다루기 어려운 교육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따로 채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각 계열사에서 선발하여 파견되어 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을 두고 다시 원 회사로 복귀합니다. 특수한 경우에 별도 채용을 하고 있지만 경력직으로서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높은 분들을 채용한다고 합니다.
물론 기업 내 교육파트에서도 규모가 크거나 어렵지 않은 교육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좀 더 기업 차원에서 실무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거시적인 교육과 미시적인 교육의 형태라고 구분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일은 다 쉽지 않습니다.
장기적 경력개발 측면에서 보자면 인재 개발원을 체험해보시는 게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상위 부서의 격이다 보니 계열사 내 교육파트에서 시작하는 것이 좀 더 현실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사든 교육이든 결국 사람을 다루는 일이다 보니 직접적으로 사람들과 많이 접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제 현업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을 체험하고 그분들을 좀 더 생각해볼 수 있는 환경으로서 기업 내 교육파트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업 내 교육파트가 아니더라도 하실 수 있는 의지만 있으시면 인재 개발원에서도 파견을 가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ex) 엔지니어 등
인사든 교육이든 사람을 다루는 일이니 많이 접하고 경험하세요!
기업 내 교육파트를 우선 경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RM & HRD 경력, 어떻게 시작하고 쌓으면 좋을지에 대해
우선 저는 HRM을 먼저 접한 타입이 아닙니다. 영업으로 입사하여 지원 업무 등을 통해 영업 교육 쪽을 담당하였고, 그 이후 현 부서에 오게 된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첫 시작의 차이를 말씀드리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제 의견으로는 어떤 직무든 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어차피 인사 쪽으로 커리어를 하고 싶어 하시고, 특히 인재 개발을 선호하신다고 하면 HRM & HRD 둘 다 경험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직무 순환을 하고 있습니다. 인사 내부적으로도 한 분야에 오래된 경우에는 순환합니다. ex) 교육→ 채용 → 인력 운영 → 평가 및 기획 → 임원 인사 등
채용에 있어 HRM으로 먼저 입사가 가능하시다면 경험하는 것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찌 되었든 커리어의 처음을 인사로 내디딜 수 있는 게 굉장히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느 쪽을 먼저 경험하는 것이 더 좋을까는 판단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각 부분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든 좋은 경험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HRM & HRD 부분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든 좋은 경험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처음부터 너무 인사 쪽에만 생각하신다면 인사 관점으로만 국한되어 시야가 굉장히 편협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직원 입장에서가 아닌 사측의 입장만 고려하게 되는 부분인데요. 그래서 저희 회사의 경우에는 신입을 잘 뽑지 않고 현업에서의 경험을 조금이라도 한 직원들로 인사팀 팀원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도 경력직으로 입사했고요.
그래서 인사/교육을 커리어로 원하신다면 꼭 첫 입사를 해당 분야로 해서 들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로로도 충분히 본인께서 역량 발휘를 잘하신다면 원하시는 길로 갈 수 있어요. 그러니 다양하게 도전해보시는걸 권유 드립니다. 저는 영업 교육을 맡으면서도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육 관련하여 스킬들을 습득했어요. 그러한 계기로 현 부서와 연이 닿아 이것저것 협업하면서 현 부서에 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심리학을 전공하신 게 굉장히 도움이 되실 거에요. 이제는 좀 더 조직 관련해서 공부해보신다면 더더욱 도움이 되실 겁니다. 두서없이 작성하여 원하는 답변이 됐는지 모르겠네요. 추가로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질문 주시면 좀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바쁜 업무 와중에 이렇게 정성스러운 답변을 주셔 감사드립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답답한 부분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드리고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또 질문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