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미디어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올해 3학년이 되는 대학생입니다.
평소 사진 편집에 관심이 많고, 특히 아트웍을 좋아하는데요. 취미삼아 혼자서 제작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아트웍 작품을 보는 것도 즐기는 편입니다. 이런 관심사를 살려 잡지사에서 사진 및 디자인 편집자로 일하고 싶은데요. 편집자가 되기 위해선 어떤 준비를 해야 할 지 궁금해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 드려요. 질문은 아래의 총 세 가지입니다.
©️pixabay
1. 편집자로 취업할 때 자격증 취득 여부가 영향을 많이 주는지 궁금해요. 만약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까요? 또한 학점이 좋지 않아도 포트폴리오 퀄리티가 높은 수준이라면 채용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2. 사진 및 디자인 편집자로 취업할 때 학교 네임밸류가 많이 중요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지방대에 재학 중인 제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것을 더 준비해야 할까요?
3. 사진 편집 관련 기술 외에도, 영상이나 웹 디자인 등의 다양한 기술을 배워두는 것이 좋을까요?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 독학으로 자격증 공부를 하거나, 관련 작업 기술을 배우기도 하던데요. 전문성을 좀 더 키우기 위해선 학원에서 배우는 것이 더 괜찮은 방법인지 판단이 잘 서지 않아요. 학원이 너무 비싸기도 하고요. 멘토님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궁금한게 많아 글이 다소 길어졌습니다. 많이 바쁘시겠지만, 답변해주시면 취업 준비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답변 기다릴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사진 및 디자인 편집자 직무로 취업하기를 원하시는군요. 질문 주신 내용은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려 볼게요!
©️kelifamily
자격증 vs 포트폴리오, 더 중요한 건 무엇?
서류와 면접 단계에서는 자격증 취득 여부가 조금 도움이 될 수는 있을지는 몰라도, 최종 채용에 있어서 실제로 큰 영향은 주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자격증보다는 학점과 포트폴리오가 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굳이 자격증을 취득하시기 원하시면 컬러리스트, 컴퓨터그래픽스 정도는 준비하시길 추천드려요.
실무 현장에서는 내가 하는 일에 대해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히 표현할 줄 아는지를 더 중요하게 여겨요. 그래서 학점과 포트폴리오는 지원자의 능력을 파악하기 좋은 아주 좋은 도구가 됩니다. 특히 포트폴리오는 서류와 면접 단계에서 모두 평가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무기가 될 수 있어요.
©️Undrey
인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이유!
잡지사에 편집자 직무로 취업할 때 지원자가 졸업한 ‘학교 이름’이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C대, S대 등 사진 전공이 유명한 학교가 조건이 더 좋은 잡지사에 입사할 때 유리할 때가 있죠.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이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현실은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많이 안타까워요.
학교 네임밸류가 걱정된다면, 졸업하기 전에 스튜디오나 잡지사에 인턴으로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현장에서 직접 일을 해보며 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거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보면, 정규직 입사도 가능해요. 몇몇 회사들이 1년에 몇 차례 인턴을 뽑고, 인턴 기간동안 일을 잘하면 정규직 전환의 기회를 주기도 하거든요. 인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활용한다면, 본인의 약점을 최소화하여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요.
©️pixabay
학원+유튜브=시간과 돈을 아끼는 방법
사진 및 디자인 편집자가 반드시 익혀야 할 테크닉은 사진 촬영과 포토샵, 그리고 컬러입니다. 사실 이 세 가지만 하더라도 배워야 할 것이 많아 능숙한 기술을 구사하기가 쉽지는 않아요. 말씀해주신 영상 편집이나 웹 디자인 등의 기술은 앞서 말씀드린 세 가지 기술을 제대로 익힌 뒤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이 흡사한 부분이 많아서 사진 촬영을 하시면서 영상촬영도 배우시는 것도 물론 좋아요. 하지만 편집자 직무의 역량을 고려했을 때 영상편집 기술을 배우는 것은 그렇게까지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학원 수강에 대해서도 함께 질문해 주셨는데요. 저도 현재 디자인 강의를 하고 있는데, 수강생들에게 보통 혼합형을 권하는 편이에요. 학원 강의와 유튜브 강의를 혼합해 수강하며 공부하는거죠. 기본적인 기술에 대한 부분은 오프라인 강의로 학원에서 직접 배우시고, 이때 배운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심화 및 고급 과정은 유튜브 등의 사이트에 올라온 자료를 통해 강의로 공부해봅시다. 비용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질문하신 내용에 적절한 답이 됐을까요? 제 답변이 멘티님께 얼마큼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보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