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 지원동기, 현직자가 알려주는 BEST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님. 영업관리 직무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면접을 보며 부족한 점을 느껴 이렇게 질문드리게 되었어요.
©️freepik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묻는 말에, ‘대학 생활을 돌이켜보니 판매 아르바이트를 주로 했었다. 자연스럽게 영업 현장을 경험을 경험하며 현장을 지원하는 영업관리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통신사 영업관리 인턴을 하며, 대리점의 매출 성과를 이끄는 영업관리 직무에 매력을 느꼈다’라고 답했어요.
하지만 돌아온 대답은 ‘영업관리에 대해 더 고민해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면접에서 지원동기를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멘토님.
김미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alexskopje
영업관리 직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해요
영업관리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부서입니다. ‘목표달성’을 중시하는 직무 특성 때문에, ‘실적이 곧 인격이다’라는 말도 있어요. 멘티님의 답변도 목표달성 측면에서는 업무와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경험과 함께 '업에 대한 이해’, ‘업의 특성’을 익혀서 풀어내신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Rawpixel
목표달성에 대한 의지, 강인함을 경험과 연관 지어 보세요
영업관리 직무는 고객을 설득해서 물건을 납품하고, 소비자들에게 하나라도 더 판매하려는 끈기와 인내심이 가장 중요해요. 그렇기에 영업조직은 강도 높은 업무 환경과 실적 압박을 견딜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영업 면접에선 이러한 목표달성에 대한 의지와 멘티님의 강인함을 어필하시는 것이 좋아요.
단순히 제품 판매 기획에 매력을 느꼈고, 성과 창출에 보람을 느낀다는 말은 흔하게 다가올 수 있어요. 저는 차별점으로 대학시절 학점을 어필했어요. 학점에서 알 수 있듯 저는 단기적 목표를 위해 성과를 내는 일에 누구보다 자신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렇듯 성과를 달성할 열의와 의지를 사례로 표현해주세요. 실질적인 성과가 있다면 더욱더 좋겠죠. 아르바이트에서 어떤 것을 직접 계획하고 그 결과 단골을 만들었던 경험이나, 성과 달성을 통해 보람을 경험했다는 식으로요.
업의 특성을 살리고 그것을 멘티님의 경험과 조화롭게 표현하신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