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거주 중인 20대 중반의 청년입니다. 어릴 때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며 중어중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고, 현재는 중국 관광 가이드라는 꿈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여태까지는 막연히 가이드가 돼야겠다고 생각만 했는데 이제는 현실이 어떤지 알아보고 준비해야겠단 생각이 듭니다.
ⒸYu Kato
제 계획부터 말씀드리자면, 2년 정도 중국에서 공부하며 중국어 소통에 문제없을 정도의 실력을 만들 생각입니다. 또한 관광통역안내사는 역사를 잘 알아야 하기에 한국사 1급을 취득하고 중국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도 취득할 예정입니다. 물어보고 싶은 게 많아 여러 질문 남깁니다.
1. 관광가이드가 되려면 어디로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영어를 따로 공부해야 할지 알고 싶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취업하려고 죽어라고 영어를 공부하던데 저는 영어보단 중국어에 흥미가 있어서 공부를 안 하고 있거든요.
2. 제 최종 목표는 직접 발로 뛰는 가이드로 활동하면서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 시장에 없는 특화된 여행상품을 개발하여 직접 관광회사를 경영하는 겁니다. 멘토님처럼 여행사에서 여행상품도 개발하고 싶은데 여행사에 들어가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요.
꼭 꿈을 이룰 수 있게 충고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멘토의 답변
관광통역안내사와 한국사의 시너지
안녕하세요 멘티님. N투어에 근무 중인 현직자입니다. 여행업에 관심 있는 분을 이렇게 만나 정말 반갑습니다. 멘티님은 중국 관광가이드 쪽에 관심 있다고 말했는데, 가이드는 제가 하는 해외여행업과 실질적으로 분야가 다릅니다.
ⒸVictor Mouss
특히 중국 관광가이드는 국내로 유입하는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바운드(in bound) 여행업이기에 제가 일하는 아웃바운드(out bound)와는 다른 영역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말씀드릴게요.
국내 관광가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그 시험 분야에 한국사가 포함되기에 한국사 자격증을 함께 취득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중국 관광객에게 역사를 바탕으로 한국의 관광지를 문화를 소개할 때 풍부한 지식이 뒷받침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현재 상태에서 영어까지 잘한다면 정말 금상첨화이겠죠. 영어까지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다면 나중에 관광가이드로 일할 때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넓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중국인 관광객들뿐 아니라 영어권 국가 관광객들까지 상대할 수 있기에 그만큼 멘티님의 능력치가 올라가는 일이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중국어부터 집중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두 가지 모두를 잡을 수 없다면, 우선은 중국어부터 완벽하게 하고 그 후에 영어 실력을 보완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멘티님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ian dooley
풍부한 여행 경험과 외국어 능력이 중요
여행사 입사 조건은 심플합니다. 아무래도 여행을 좋아해야 하고 그에 걸맞은 다양한 여행경험이 있다면 좋겠죠. 특히 멘토님처럼 중국 쪽을 희망하고 있다면 중국 여행경험뿐만 아니라 중국어 실력을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업무 중에 외국어를 사용하는 일이 많지는 않으나, 그래도 업무 특성상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에 뛰어난 중국어 실력은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 외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 그리고 책임감 등이 여행업에서 필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행사 차리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라고 하셨으니, 처음에는 전문 가이드로 현지 경험을 많이 쌓은 후 여행사에 입사해서 관련 실무경력을 갖추는 방법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실제 여행상품을 판매하고 고객과 상담을 하는 업무에서 가이드 경험이 큰 자산으로 작용하죠.
현재로서는 우선 중국어 공부가 최우선이 돼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 자격증 공부까지 차근차근 진행한다면 목표에 근접할 수 있을 겁니다. 잘 준비해서 멘티님의 소중한 꿈 꼭 이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