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물류 직무를 꿈꾸는 3학년, 준비 방법을 몰라 기초적인 조언이 필요하다면?
멘토
유통/무역/구매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이번에 4학년으로 올라가는 대학생 멘티입니다. 물류 직무에 관심이 많아 관련 대외활동이나 자격증을 해보려고 준비하는 중인데, 궁금한 것이 생겨 멘토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freepik


1. 4학년 계획으로 토익 취득, 보세사, 무역영어 1급, 컴활 2급, 물류 대외활동 등을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준비들이 물류 직무로 취업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2. 컴퓨터 자격증이 업무에 많이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 기업에서는 엑셀을 많이 다루니까 실무적인 부분에서 엑셀 사용법을 모른다면 마이너스가 될 것 같은데요. 하지만 컴활은 취득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주변에서도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아 고민입니다.

3. 물류 관련 직무가 너무 많아 무엇이 저와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목표를 찾아야 준비 방법도 체계적으로 짤 수 있을 텐데 답답합니다. 직무 선택과 관련해 조언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즘 생각은 많은데, 아는 것이 별로 없어 정작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계획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비록 온라인이지만, 이렇게 만나 뵙게 되서 너무 반갑네요. 멘티님의 취업을 응원하며, 도움이 되고자 열심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Syda Productions

물류 관리사 취득을 추천
먼저 자격증과 관련해 말씀드리자면,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무조건 합격한다’는 법칙은 없습니다. 다만 조금이나마 본인의 강점을 어필할 여지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류관리사 자격증은 입사하고 나서도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진급 고과에 영향을 줄 정도입니다. 그래서
 취업 전에 물류관리사를 취득하고 온다면 물류 산업군에 관심이 많은 인재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세사와 무역 영어 자격증 역시 국제 업무를 하기 위해 준비된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또한, 토익이나 토스, 오픽은 어느 회사건 서류에서 평가하므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점수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unsplash

알찬 대외활동은 진정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경험
대외활동을 꼭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물류 관련 대외활동이라면 금상첨화겠지만, 
물류와 관련이 없더라도 알찬 대외활동은 멘티님이 어떤 사람인지 어필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외활동을 선택할 때, 그것을 통해 내가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를 깊게 고민해야 합니다. 그렇게 고민한 결과 대외활동에서 실제로 무언가를 얻었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그 과정을 거쳐본 사람과, 아닌 사람은 확 차이가 날 거예요.

흔히 말하듯 면접은 나라는 사람을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보여주는 채용 과정입니다. 하지만 그 포장지 안에 있는 본인의 진정성을 어필한다면 더욱 빛을 발할 겁니다.

컴활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다음으로는 컴퓨터 관련 자격증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컴활 자격증이 있는 사람은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엑셀, 피피티, 워드의 수준은 그렇게 높지 않거든요. 따라서
컴활 자격증이 없다고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멘티님께서 시간이 충분하고, 컴활 취득 자체에 목적이 있다면 시간을 투자해도 손해는 아닙니다. 그러나 취업은 제한된 시간 안에서 선택과 집중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의 싸움입니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면
컴활은 우선순위에서 밀린다고 생각해요.


©️unsplash

멘토는 직무 스터디를 이렇게 했다
멘티님께서는 직무 선택에 골머리를 앓고 계시는데요. 제가 취준할 때는, 먼저 목표 회사의 사이트에 들어가 대표이사의 인사말부터 연혁, 사업 영역에 대해 스터디를 했습니다.

그런 다음 IR 공시자료에 들어가 분기 혹은 반기마다 회사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출력해서 읽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네이버에 회사를 검색한 뒤 1년 치 관련 기사를 모아서 틈나는 대로 숙지했어요.

이렇게 공부하면, 목표 회사가 다루는 사업 영역이나 실적(구체적인 수치), 그리고 중점적으로 밀고 있는 포인트가 파악될 겁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힘들겠지만, 이 정도의 기업 스터디는 해놓아야 직무를 이해하기 수월해집니다.

추가로 직무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말씀드리면, 물류 직무는
물류, 유통, 해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류는 국내와 국제에서 발생하는 운송을 다루는데, 고객사 영업과 수주 사업을 실제로 운송하는 운영이 있습니다. 유통은 구입 물품을 팔면서 이를 운송하는 역할이고, 해운은 실제로 배를 운영하며 국제물류를 수행합니다.

©️oatawa


열심히 준비해서 ‘근거 있는 패기’ 갖추기

마지막으로 취업에서 중요한 것은 ‘패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패기는 결국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면접 질문에 얼마나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는지에 좌우되는데요. 이는 자기가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준비가 덜 되어서, 미완성의 느낌이 들면 패기가 나올 수 없어요. 그만큼 정성을 들여 공부해나가면 취업은 멘티님 앞에 성큼 다가와 있을 겁니다. 근거 있는 패기로 취업 시장에서 멋지게 살아남기를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업무하느라 바쁘실 텐데 직접 정성 어린 답변을 해주셔서 감동했습니다. 앞으로도 궁금한 것이 있다면 또 질문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