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어가 유창한 생물학 석사생, 연구전략 직무에서의 경쟁력은?
힐링페이퍼 · HR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Y대 대학원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석사생입니다. 


©️freepik


하반기 공채에 A사(화장품 제조사)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연구직에 지원할지 연구전략에 지원할지 고민이 됩니다. 전공은 세포생물학이고 주로 Western blot1)을 수행하면서 분자 메커니즘을 연구했는데요. 연구직에 지원하기엔 석사 연구 주제가 화장품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 같아 직무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학사를 미국에서 졸업해 영어가 유창한 편인데요. 또 석사 학위를 준비할 때 논문을 많이 읽고 정리하는 작업을 했기 때문에 이런 경험들이 오히려 연구전략 직무에 더욱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혹시 연구전략 직무는 어떤 업무가 주를 이루는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Western Blot : 원하는 단백질을 찾는데 사용되는 실험 기법. 단백질을 폴리아크릴아미드 젤에서 전기영동을 이용하여 분리하고, 니트로셀룰로오스 필터에 옮긴 후 찾고자 하는 단백질의 항체와 결합시킨 후 이 항체와 반응하는 2차 항체를 이용하여 밴드를 형상화하는 실험


💬 이옥찬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많이 기다리셨을 텐데 답이 늦어져서 죄송해요. 출장 중이어서 답을 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던지라 이 점 양해 부탁드릴게요. 질문 주신 사항에 대해 차근차근 답변 드리겠습니다.


©️ARTFULLY PHOTOGRAPHER


전공과 방향이 달라도 입사 OK!

질문하신 것처럼 A사에는 멘티님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분야가 많지는 않아요. 물론 생물학 전공자도 꽤 많고, Western Blot을 이용한 실험도 하고 있으며 기초 연구도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만 회사는 박사 학위를 소유하신 분들을 우선적으로 바라고 있어요. 흔한 전공을 택한 경우엔 더욱요. 입사 후 바로 새로운 연구를 진행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게 최근의 추세고, A사도 이를 따르고 있어요.


그렇지만 A사는 비교적 개인의 역량을 많이 보는 편이라 말씀드리고 싶어요. 전공과의 방향성이 다른 경우라도 입사 후 훈련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개인의 역량이 높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기본 지식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면 채용 가능성이 높아요.


이러한 부분도 많이 생각해보시고, 또 멘티님의 동문 중에서도 저희 회사에 오신 분들이 몇 분 계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러한 쪽을 통해 정보를 얻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pexels


외국어 능숙하다면 RA 직무에 도전해보세요

두 번째로, 영어를 잘하시고 논문을 읽고 정리를 많이 해봤기에 연구전략 직무도 생각해보셨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 직무는 멘티님의 상황과는 조금 거리가 있어 보여요.


연구전략은 R&D의 전략과 내부 관리, 글로벌 연구소의 지원 및 관리 등을 담당해요. 만약 이쪽에 필요한 사람을 뽑는다고 한다면 우선적으로 전공과 지식, 경험 등이 고려될 것 같은데요.


A사에 최근 입사하신 분을 보면 기술경영 전공자, S 그룹에서 기획 관련 업무를 진행하셨던 분들이 계세요. 이런 분들과 기존에 계시던 분들이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야 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연구전략 쪽은 앞서 말씀드렸던 부분과는 달리 예외적으로 전공 부분을 더 집중적으로 보고 있어요.


대신 규제 관련 업무(RA) 쪽에 지원하시는 것이 더 가능성이 있어 보여요. RA 직무 중 해외와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는 분야가 있는데요. 업무 특성상 언어적인 능력과 꼼꼼함, 소통 등을 많이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하나 이상의 언어를 능숙히 구사해야 하므로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셨던 분들은 물론 외국인 분도 계세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xels


일을 선택할 때 꼭 전공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그런 케이스이기도 하고요. 먼저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고 파악하고 또 나중에 뭘 하고 싶은 건지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화장품 연구원에 왜 지원하고 싶은지에 대해 잘 설명해주실 수 있어야 해요. 화장품이 좋아서? 회사가 괜찮아 보여서? 전공과 맞아서? 전부 이유가 될 수는 있지만, 나만의 특별한 이유가 있고 이것이 정말 수긍이 가는 사람들을 회사에서는 더욱 원할 테니까요.


질문에 대한 답변 외에 이런저런 말도 함께 쓰느라 조금 산만해졌네요.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것과 본인이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잘 섞어서 좋은 선택 하시기를 응원할게요. 파이팅!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사실 RA도 지금 많이 고려하고 있는데 알아볼수록 이쪽이 적성에 맞는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질문이 엉망이었는데 좋은 답변 덕분에 시야가 좀 더 넓어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옥찬 멘토
힐링페이퍼 · HR팀
연구/설계
<힐링페이퍼 HR팀 재직 중>
[간단 정리]
- 대학원에서 생물 공부를 하며 교수를 꿈꾸다 내 길이 아님을 깨닫고 취업에 도전하여 아모레퍼시픽에 입사
- 화장품 원료 만드는 연구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새로운 일을 해보고 싶어서 HR 직무로의 전환하여 기업 연구소 HR 업무 수행
- 2022년 다시 한 번 도전을 하여 정든 회사를 떠나 스타트업계로 이직
채용, 보상, HR 제도, 주재원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있었고 최근에는 조직 문화와 리더십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그동안 쌓은 경험과 방법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듣기 좋은 말보다는, 도움이 되는 말로 채워드릴게요!
(더 이상 화장품 업계 관련 질문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