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대학교 4학년, 취준 첫걸음을 떼고 싶다? 현직 멘토가 알려주는 준비 방법
롯데제과 · 마케팅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영업 직무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멘티입니다. 취업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이렇게 잇다를 통해 질문할 수 있어 다행이네요.

현재 한 학기를 남겨둔 4학년이라 본격적으로 취준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여러 아르바이트 경험과 토익 800 후반대 점수가 있지만, 영업 관련 활동은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Flamingo Images


그래서 중국어 자격증이나 토익 스피킹을 추가로 취득할지, 직무 경험을 해볼지 고민 중인데요. 남은 대학 생활 동안 어떤 활동을 해야 영업 직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추가로 영업 직무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를 들려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김미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을 향한 열정이 느껴져 기분 좋게 질문을 읽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영업 직무를 준비하면 좋을지 조언을 드리겠습니다.


©️pixabay

기본적인 스펙 관리면 충분, 너무 욕심내지 말자
우선 어학 점수와 자격증 이야기부터 해보겠습니다. 토익 800 후반대라면 괜찮은 편입니다. 서류 통과에 문제는 없을 거예요. 또한, 토익 스피킹에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중요하지 않은 자격증 여러 개를 따는 것보다 차라리 어학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중국어 자격증까지 취득한다면 SPC처럼 글로벌 사업에 신경 쓰고 있는 회사에 지원할 때 분명 가산점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토익 점수를 이미 만들었으니 어학 점수에 너무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유통관리사, 모스 마스터 등이 있습니다. 다만 이는 시간이 충분할 때 보충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걸 욕심내서 하기보다는, 기본적인 스펙 관리에 충실하세요.


©️unsplash


역량 어필은 아르바이트&인턴 경험으로!
남은 학기에는 앞서 말씀드린 자격증 기반의 기본적인 스펙 관리를 바탕으로, 실제 영업 직무에 어필할 수 있는 활동을 쌓아보세요.

다른 멘티분들께도 항상 말씀드리지만, 영업은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해 성과를 내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목표 달성력, 끈기, 도전 정신 등이 정말 중요한데요.

이러한 역량을 단순한 정량 스펙으로는 증명하기 힘들겠죠? 그래서 정성적인 지표를 드러낼 수 있는 활동들이 필요합니다. 즉,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이러한 역량을 길러왔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는 거죠.

예를 들어 단순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해도, “물건 판매를 하며 소비자와 소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매출을 얼마 정도 올렸다”는 식으로 구체적인 성과 지표를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 좋습니다. 문제점, 기존과 다른 해결방식, 성과지표를 모두 자소서에 녹여내면 단연 돋보일 수 있습니다.

혹은 남들이 아예 해보지 못한 경험도 어필하면 좋습니다. 물류, 택배회사 아르바이트처럼 끈기를 보여주는 활동도 괜찮아요. 이렇게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험을 하며 자소서에 정성 역량을 최대한 담아보세요.


©️unsplash

좋은 매대를 따내는 능력, 매출 달성의 첫걸음
마지막으로 제가 영업인으로서 어떻게 일하는지 간략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영업 직무는 단순히 물건 납품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일을 하게 됩니다.

일단 영업 담당자가 되면 행사 매대를 잡고 발주량을 협상합니다. 우리 제품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야 매출이 높게 나오겠죠? 그래서
소비자 동선에 근접한 매대를 잡는 것이 매출 달성의 첫걸음입니다. 매대에 따라 납품 매출은 물론, 포스 매출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유통업체에서는 아무에게나 매대를 주지 않습니다. 제품의 인기, 영업 담당자와의 유대관계, 행사 마진율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영업 담당자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유통업체와 신뢰를 잘 형성함으로써 협상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가격 조건이나 추가 행사(경품, 시식 등)를 제시하며 매대를 따내는 겁니다.

이렇게 좋은 매대를 획득하면, 그 매대에 들어갈 물량이 어느 정도 필요할지 매출 데이터에 근거해 발주량을 협상한 뒤 발주를 넣습니다. 여기서 발주량이 바로 영업 사원의 실적이 되는 거죠.

참고로 마트에 가면 제품을 판촉하는 여성 직원분들이 많습니다. 마트 직원인 경우도 있지만, 제품을 관리하기 위해 제조업체에서 파견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분들을 관리하는 것도 영업 담당자가 하고 있습니다.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아직 시간은 충분하니까 조급해하지 말고, 열심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멘티님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멘토님의 소중한 답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취준을 생각하면 막막하기만 했는데, 조금이나마 갈피를 잡은 것 같아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 매출도 대박 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김미성 멘토
롯데제과 · 마케팅
영업/영업관리
식품 영업 및 마케팅에 관심 많은 취준생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영업 , 물량 및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에서 직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1차적으로 입사시 중요한 면접 및 직무/회사에 대해 무엇을 파고 들어야 하는지 명확한 길잡이가 되어드리겠습니다. 2차적으로 회사에서 무엇을 하는지에 대한 소개와 직장인으로서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며 꿈을 함께그려 나갈 수 있는 멘토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