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MICE 산업, 국제회의전문가가 되고 싶은 멘티가 질문합니다
엔플러스 · 전시 컨벤션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MICE 산업1)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입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초반까지 국제회의전문가라는 직업을 꿈꾸고 있었으나 아직 확신이 들지 않아 현재 여러 직군, 직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제 인턴을 앞두고 있어 직무 선택에 고민이 많은데, 멘토님께서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Syda Productions 


1. 회사 전시팀 또는 PCO2) 기업, 국제회의전문가라는 직업은 커리어 개발, 자기계발, 경험 쌓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는 것, 동적인 업무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추후 MICE 관련 직업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이직을 고려한다면 다른 직무로 이직이 쉬운 편인가요?

 

3. MICE 산업, 전시기획에 필요한 역량은 개인적으로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감사합니다.

 

1) MICE 산업 : MICE 산업에서 MICE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관광(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에서 첫머리를 딴 것이다. MICE 산업은 대규모로 조직된 집단이 특정한 목적을 띠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관광할 때 성립된다. MICE 산업은 그 특성상 21세기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관광 산업 안에서 이해된다. 산업에 대해 연구하는 학자들은‘이벤트산업(Events Industry)’이 광의로서 MICE산업을 포함한다고 말한다.

 

2) PCO : PCO는 국제회의 전문용역업체로서 각종 국제회의, 전시회 등의 개최 관련 업무를 행사 주최 측으로부터 위임받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대행해 줌으로써 회의 개최에 따른 인력과 예산의 효율적 관리, 시간과 자금의 절약, 세련된 회의 진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업체를 말한다.


💬 남주호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이제 곧 인턴을 앞두고 있다고 하시니 많은 기대 그리고 궁금증도 많으실 거 같네요. 저 또한 질문자님처럼 여러 직군, 직무를 고려한 경험이 있었는데요. 여러 직군이라도 어느 정도의 대분류 안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틀에서 고려해보시면 조금 더 좋을 듯합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 영상, 기획’ 이런 부분은 일부 공통적으로 필요한 스킬 등이 겹치기에 무관하다고 볼 수 있고요. ‘유통, 무역, 전자 상거래’ 등 또한 유사한 부분으로 구분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을 고려하신 다양한 직무와 직군을 선택하시는건 추천드리고 싶네요.


©️Peter Kotoff


유사 분야 경험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경험을 쌓는 것은 무조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MICE 산업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즉 기획, 실행 등 모든 것이 사람이 움직이고 하는 차원이기에 작은 경험, 유사 경험에 대한 경험치는 굉장히 도움이 되고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추가적으로 목표하시는 방향에 따라 다르지만 00그룹, 00산업 등과 같은 전시가 메인이 아닌 일반 기업체의 하나의 부서로서 전시팀, PCO팀은 굉장히 좁은 시야의 업무를 하기에 크게 본인의 스킬 업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일반적인 전시 전문 회사 PCO 회사의 경우 넓은 범위와 전체의 디테일함까지 모든 것을 운영하기 때문에 본인의 스킬업에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Alexxndr 


MICE 산업에서 이직? Case by Case

어떻게 이직을 하느냐에 따라 Case by Case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만약 전시 기획, PCO의 업무를 하다가 언론사, 광고 기획사 등으로 이직한다면 긍정적인 커리어가 될 수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경력 이직은 해당 업무 및 업종이 동일할 경우 인정을 받기 때문이고요. 저 또한 처음 광고 회사에서 경력은 컨벤션 쪽으로 이직하였을 때 전혀 인정받지 못한 커리어가 되어 이직이지만 신입으로 다시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광고 쪽의 업무 스킬과 해당 부분에 대한 업무 진행에 도움이 되는 부분은 있습니다. 반면 전문 전시 회사 및 PCO 회사에서 일반기업의 전시팀, PCO팀으로 이직은 충분히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답변에서 말씀드렸지만, 일반 기업체의 전시팀, PCO팀은 작은 부분의 업무를 하기때문에 기존에 전체를 운영하던 방식에서 특정 일부분만 맡아서 하는 업무로 바뀌기 때문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질문자께서 자동차를 전체를 설계하고 만드시는 일을 하시다가 자동차 핸들만 만드는 업체로 이직을 하게 되면 전체를 만드는 입장에서 핸들은 소소한 부분이기에 굉장히 수월한 업무가 되며 이직을 하여도 경력을 인정받게 되는 경우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산업군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입니다. 의료 학술 대회, 자동차 학술 대회 등과 같은 전문 지식 및 해당 산업 분야의 회의와 전시 기획을 하면 기본적인 운영이 아닌 디테일한 전문 지식을 어느 정도 배우게 되고 학습을 해야 합니다. 해당 학회를 진행하거나 전시회를 진행함에 있어 산업계 및 학계의 용어를 모르면 업무 진행이 굉장히 어렵고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관리하던 산업군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전 직장에서 식품 쪽 관련 전시회를 하였으며 해당 분야(식품업계)로 이직한 경우가 있습니다.


©️Indypendenz


MICE 산업, 전시기획에 필요한 역량

영어, 문서능력 등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부분들은 배제하고 말씀드릴게요. 저는 개인적으로 산업 트렌드와 신기술 및 방향성을 분석하고 역량이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MICE 산업은 새로운 기술을 보여주고 그것을 토대로 비즈니스의 장을 만든 산업이기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자면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MICE산업 종사자들은 잦은 미팅과 회의를 하게 됩니다. 회의에서 나온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하며, 발주처(클라이언트) 에도 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해가 안 되거나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다시 한번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남주호 멘토
엔플러스 · 전시 컨벤션팀
전략/기획
광고 마케팅회사를 목표로 대학생활후 1년간 광고회사에 몸을 담았지만
제가 생각해오던 광고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로 전시회 프로젝트 아르바이트 시작으로
갑작스러운 정직원이 되었고 4년뒤 총괄 과장 까지된후 퇴사하였습니다.
지금은 독립하여 3년차 접어드는 작은회사를 설립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맞는 좋은 사람들과 지금까지 해오던일을 하며 프로젝트마다
즐거움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소한것에서 부터 기회가 됩니다.
전시.컨벤션 MICE산업이 궁금하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