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공익 기여를 원한다면 사회생활을 꼭 CSR 직무부터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멘토
홍보/CSR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최근 홍보 업무, 특히 CSR 분야에 관심이 생긴 취준생 멘티입니다.

저는 원래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기자를 희망했습니다. 하지만 확신이 없어서 기자 외에도 ‘사회 변화’를 이뤄낼 수 있는 직업을 찾다가 CSR 분야가 제 가치관에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보를 얻기가 힘들어 멘토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freepik


1. 최근 S 그룹의 사회공헌 재단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멘토님은 현재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2. 보통 CSR 직무를 따로 채용하지 않고 홍보팀에서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 막막한 기분이 듭니다. 어떻게 CSR 직무를 준비해야 할까요?

3. 멘토님이 일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그런데도 그 일을 계속해나가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사회 변화를 만드는 직업을 가지고 싶습니다. 공익적이면서 제가 가진 커뮤니케이션, 기획, 홍보 능력을 살리려면 CSR 직무 외에도 어떤 직무를 후보로 생각해봐야 할까요?

질문이 많은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그래도 물어볼 곳이 없어 이렇게 여쭤봅니다.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를 믿고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열심히 답변해 볼게요.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freepik

멘토는 무슨 일을 할까?
먼저 제가 담당하는 업무를 물어보셨는데요. 제 업무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재단 SNS 운영입니다. 재단 SNS는 페이스북을 주축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배포되는 콘텐츠는 주로 대학생 에디터 그룹과 협업해 카드 뉴스나 영상을 만드는 식으로 제작하고 있어요. 주로 재단의 활동을 알리거나 사회 혁신가를 인터뷰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업무는
 사업 홍보입니다. 저는 ‘행복얼라이언스’(https://www.happyalliance.org/)라는 국내 네트워크의 SNS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브랜드 필름을 제작하기도 했어요. 또한, 여러 사업의 후기 영상을 만들고 간행물도 발행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홍보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SNS 채널 관리와 사업 홍보 기획, 콘텐츠 제작이 주 업무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콘텐츠는 주로 사회적 가치, 사회혁신, 사회 혁신가를 다루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pixabay

사회 변화, 추상적인 목표는 NO! 구체적인 이야기 필요
이제 본격적인 직무 이야기를 해봅시다. 말씀하신 대로 특정 기업에서는 CSR 직무를 따로 채용하지 않고, 홍보팀에서 담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건 조직마다 달라서 제가 구체적으로 답을 내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업에 따라 전략기획이나 조직문화팀에서 진행할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멘티님이 사회 변화를 이끄는 직업을 하고 싶다면,
추상적인 ‘변화’보다는 본인이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해 변화를 만들고 싶은지 차별화된 이야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에 맞춰서 관련 활동을 하는 기업에 지원해보면 좋겠죠?

또한, 기업 외에도 소셜 벤처나 재단처럼
중간 지원 조직에 도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목표를 좁혀서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게 멘티님의 직업관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겁니다.


©️freepik

공익 추구에서 원동력을 얻습니다
제가 느끼는 업무 원동력을 설명하기 전에 어떻게 현재 일을 하게 됐는지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저는 원래 PR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로 성장해왔습니다. 하지만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니, 제가 가진 역량을 공익적인 차원에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에 재단에 지원하게 됐어요.

물론 현재 업무가 기존에 했던 PR 업무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익적인 가치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느끼는 바가 달라요. 항상 도전의 연속이지만, 제 업무를 통해 유의미한 변화를 끌어낼 수 있으니까요.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회 혁신가를 만나거나 사회 변화에 관한 내용을 많이 다루니까 좋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정말 동기부여가 많이 됩니다.
제가 만든 콘텐츠가 퍼져서 조금이나마 사회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freepik

내 강점을 살리는 직무로 사회생활 시작하기
이제 멘티님의 직무 선택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사실 참 어려운 질문인데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PR로 경력을 쌓은 후 재단에 입사했기 때문에 멘티님께 적절한 사례가 되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래도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일하며 느낀 점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사회생활의 시작은 일단 본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분야에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CSR 부서나 재단에서 일해야만 사회 변화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즈니스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도 있으니까요. 그 기업의 구성원들이 각자 맡은 일을 열심히 해내는 것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퍼즐의 한 조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쌓아온 멘티님의 스펙이나 역량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어떻게 하면 그걸 살려서 사회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지 고민한 뒤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멘티님이 커뮤니케이션이나 기획 분야에 능력이 있다고 하셨으니 콘텐츠를 기획하고 홍보하는 업무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혹은 다양한 사람과 협업해 사업을 기획하는 분야도 관련 있어 보입니다. 물론 특정 직무에 확신을 가지기에는 취준생 입장에서 어려울 수 있어요. 아직 여유가 있다면 인턴 활동을 해보면서 기업이나 조직을 직접 경험해보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제 답변이 멘티님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응원할게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