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디지털 광고대행사 AD 첫 회사 선택 - 연봉, 인하우스 이직 질문
멘토
디자인/예술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사실 정말 아트디렉터분들은 만나기도 힘든데, 이렇게 잇다에 계셔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꿈꾸는 곳에 멘토님이 계셔서 그런지 항상 궁금한 게 많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번 8월에 졸업하고, 하반기 취업 시장이 정말 녹록지가 않더라고요. 

 

하반기도 이런 데 상반기는 더욱 힘들어질 것 같아서, 일단 일을 해보고 싶기에 작은 디지털 광고대행사 AD 신입으로 지원했고, 이제 입사를 결정했습니다. 이노션 출신 AE분이 만드신 2년이 채 곳이고, 직원 수가 5명 정도입니다. 광고주도 포트폴리오도 좋고, 신입으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지만 혹시 더 큰 곳을 가야 하나 생각도 듭니다.

 

©️Africa Studio


다들 첫 회사가 다들 중요하다고 하니 너무 작은 곳에서 시작하면 커리어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의구심이 듭니다. 멘토님은 1년 7개월 만에 현재 회사로 옮기셨다고 하셨는데, 혹시 신입으로 옮기신 건가요? 경력으로 옮기신 건가요? 만일 경력으로 옮기게 되면 최소 4년 이상이 필요한 건가 해서요. 제가 적지 않은 나이라서 현실적인 부분을 고려 안 할 수가 없네요.

 

멘토님의 이력을 보면 정말 대단하신 분 같은데, 그 정도는 되어야 그렇게 단기간에 점프하는 특별한 케이스가 되나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 해야 커리어를 잘 설정할 수 있는지 고민이 됩니다. 이 질문 이외에도 멘토님이 조언해주시고 싶으신 말 있으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셨죠? 먼저 입사를 축하드립니다! 작은 회사라도 일단 첫 출발이 제일 중요한데, 드디어 그 첫발을 떼셨네요!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pixabay


회사가 소규모여도 거기서 출발해서 판단해 보세요

입사 예정이신 회사가 소규모라 더 큰 곳을 가야 하는지 고민이 있으신 것 같아요. 일단 그 회사의 포트폴리오 또는 갖고 있는 광고주가 괜찮다고 생각이 든다면 충분히 있으셔도 됩니다. 직원 수가 5명이면 정말 작은 규모이고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체계를 잡아나가야 하고, 시스템부터 경쟁 PT까지 앞으로 고생하실 부분이 많을 거라 생각되지만, 그만큼 배울 점도 많답니다!

 

일단 제가 조언해드리고 싶은 점은 일단 거기서 출발하라는 것이에요. 한 6개월 동안 겪어보시면서 내 경력에 도움 될 만한 클라이언트가 있는지, 좋은 팀원들인지, 그리고 캠페인을 잘 만들 수 있을지 6개월 된 시점에서 판단해보고 괜찮다고 생각하면 2~3년 정도는 거기서 경력을 쌓으셔도 될 것 같아요. 

 

2~3년 경력 채운 후에 거기보다는 좀 더 큰 중소, 중견 대행사를 징검다리 삼아 5년 차 때 인하우스 대행사를 노크하시는 루트를 추천해 드려요! 하지만 팀장이 별로 거나, 클라이언트가 너무 괴롭힌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하루빨리 나오셔서 더 규모 있는 대행사를 노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5명밖에 안된다면 창업한 지 얼마 안 된다는 것인데, 인생에서 스타트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있을까요? 간접적으로 창업하셨다고 생각하고 스타트업의 열정과 힘든 경험을 어렸을 때 겪는 건 인생에 있어서 좋은 영양분이 될 것이에요! 작은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일당백으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실력은 훨씬 는다는 장점도 있고요!

 

저 같은 경우는 외국계 회사였는데 한국법인을 철수하는 바람에 퇴사했고 1년 7개월 경력을 인정받아서 경력으로 이직한 케이스이긴 한데,  저는 조금 특수한 케이스이긴 합니다. 1년 7개월 경력보다는 대학생 때 쌓은 업적의 영향이 컸어요.

 

©️ChristianChan


경력직 이직, 조급해하지 말고 준비과정을 탄탄히 할 것

일반적으로 경력직 이직은 최소 2년~3년 이상이어야 가능해요. 물론 나이가 조금 있으시다고 했지만 한 두 살 남들보다 늦게 시작하는 건 절대 늦은 게 아니에요! 인생 20~30년 후까지 길게 바라본다고 생각하고 준비과정을 탄탄히 했다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

 

인하우스 대행사가 목표시라면 너무 작은 회사일 경우 바로 인하우스로 이직이 힘들 수 있으니 2~3년 경력 때 인지도 있는 중견 대행사로 이직하시고(연봉도 올리고) 5년 차 때 인하우스로 이직하시고(연봉 또 올리고) 지금보다 몇천 이상 받으실 수 있을거예요!  이렇게 단계적으로 이직하시는 방법이 안전하고 멘티님의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영어 공부는 꾸준히 하셨으면 해요. 영어를 잘하면 이 업계에서 얻을 수 있는 기회나 혜택이 무궁무진하니까요! 그럼, 입사 정말 축하드리고 많이 힘들더라도 버티셔서 꼭 원하는 꿈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젠가 현업에서 만나길 기대할게요! 좋은 밤 보내세요. 화이팅!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