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초등 특수교사가 되고 싶지만 늦은 나이에 도전하기 두렵다면?
안산 상록초 · 특수교사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초등 특수교사에 관심이 생겼는데 이렇게 질문할 수 있어 정말 다행입니다.

저는 장애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물리치료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3년 정도 일했고 나이는 27살입니다. 아무래도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대하다 보니, 이참에 특수교육에도 도전하고 싶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freepik


1. 특수교사는 무조건 임용고시에 합격해야만 될 수 있는 건가요? 혹시 다른 길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어린 나이가 아니라서 지금 도전하기에 너무 늦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일할 때 어떤 학생을 대하는 게 가장 어려운지 알고 싶습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저는 주로 뇌병변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자주 만나는 데요. 자폐 학생은 대해본 적이 별로 없어서 멘토님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3. 저는 성격이 소심한 편입니다. 이런 제가 교육자가 될 수 있을까요?

늦었다는 생각에 시도조차 못 해보면 후회가 많이 될 것 같아 지금부터라도 도전하고 싶습니다. 멘토님의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 윤규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특수교육이 관심 가지고 이렇게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제가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freepik


임용고시가 특수교육의 필수 관문은 아니다
임용고시에 합격하지 못해도 특수교육을 할 수 있는 여러 길이 있습니다. 먼저 복지관, 치료실, 여러 유형의 센터 등에서 근무할 수 있어요.

또한, 대안학교처럼 장애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교육 시설에서도 특수교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멘티님이 학생들을 대할 때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는지에 따라 목표 기관을 결정할 수 있는 거죠.

멘티님께서는 어린 나이가 아니라고 걱정하시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나이에 연연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경제적 자립, 결혼 등 달성해야 할 여러 인생의 과업들이 있지만,
남아있는 본인의 삶을 고려하면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 이 순간이 가장 빠른 시기입니다. 걱정하지 말고 열정이 있다면 주저 없이 도전하세요!



©️freepik


특수교육의 매력, 치열한 고민으로 맞춤형 교육 제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할 때는 아무래도 더 큰 노력과 주의가 필요하므로 그들과 함께 지내는 게 쉽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크게 힘들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특수교육은 일반적이지 않은,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학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겁니다.

다만 각 학생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고민과 해결 방향 역시 천차만별이죠. 그래서
 한 명 한 명을 대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데요. 저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만큼 개별 학생에게 온 힘을 다해 정성을 쏟을 수 있으니까요. 쉬우면 쉬운 만큼 소홀해질 수 있지 않을까요?

추가로 멘티님이 접해보지 못한 장애 학생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방법은 많습니다. 인근 특수학교나 장애인 대상의 복지관에 자원봉사를 가거나, 교육청의 교육자원봉사 시스템을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Andrii Yalanskyi


단점보다 장점에 집중해서 살리는 방법 찾기
어느 집단이든 다양한 사람이 공존하게 됩니다. 교사 집단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사람이 있으면, 저런 사람도 있는 법이죠. 교사도 사람이니까 우리가 가르치는 학생들처럼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같은 성격이라도 어떤 점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격이 활발하다는 장점이 있으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게 좀 심해서 덜렁댈 수도 있겠죠.

반대로 소심한 성격이라면 부모 등을 대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을 나름대로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으로 승화한다면 학생 개개인의 작은 변화에도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요? 결국
 누구나 단점이 있지만, 그걸 어떻게 숨길지 전전긍긍하기보다는 어떻게 자기만의 장점을 더 살릴 것인지 집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 멘티님이 세 가지 질문을 주셨지만, 사실 미처 적지 못한 수없이 많은 질문이 있을 거예요. 그 고민을 충분히 생각하시되 너무 깊게 파고들어서 휩싸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 간단하고 명확한 답이 이미 내 안에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앞으로도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항상 열심히 답변해보겠습니다. 특수교육의 꿈을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BorisShevchuk



멘토님의 자세한 답변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막연하고 불안했던 부분들이 많이 해소되었어요. 특히 “간단하고 명확한 답이 이미 내 안에 있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도전하겠습니다!


윤규식 멘토
안산 상록초 · 특수교사
전문/특수
내가 재밌고 함께 즐거운 일을 찾아 흘러왔습니다. 어느새 장애를 가진 아이들 앞에서 아이들의 삶을 이끌어주고, 지지해주며 지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치열한 고민을 하며 살아갑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