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사(화장품 제조업체) 공채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저는 소비재 영업을 지망하고 있지만, 직무 경험이 없어 확실한 그림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직무 이해도가 떨어지다 보니, 자소서가 두리뭉실하게 써지는데요. 자소서 작성에 도움을 받고자 질문을 드립니다.
1. 제가 이해하기로 영업사원은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다양한 유통채널을 관리하고, 행사 등을 기획합니다. 이러한 직무 이해가 맞을까요? 수박 겉핥기 같은데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 매장에서 행사를 기획할 때 할인 이벤트 등은 영업사원이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나요?
3. 실제 고객의 주문부터 발주, 생산, 마감까지 어떤 프로세스로 이뤄지는지 궁금합니다.
4. 영업 업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5. 화장품 시장, 소비재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루트로 정보를 얻으면 좋을까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 A사에 가고 싶어 절박한 마음입니다. 멘토님께서 조언을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을 정성스럽게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답변에는 제 주관이 어느 정도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미리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영업사원의 핵심 업무는?
멘티님께서는 기본적으로 영업사원이 무슨 일을 하는지 잘 이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유통채널’입니다. A사도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방문판매, 면세, 온라인, 백화점, 가맹점 등)
다만 취급 브랜드와 관리 유통채널에 따라 업무가 약간씩 달라집니다. 그래도 공통점을 말해보자면, 핵심적으로 매출/재고 관리, 프로모션 전략/예산 운영 계획 수립, 영업 운영 컨설팅 등의 업무를 맡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영업사원에게 가장 중요한 임무는 유통경로와 프로모션 전략을 잘 활용해 본인이 운영하는 상품의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영업사원은 행사 기획에 얼마나 재량을 발휘할 수 있나요?
이벤트성 행사를 진행할 때, 영업사원의 재량에 따라 매장마다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존재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어떤 매장에선 A 전략을, 다른 매장에선 B 전략을 실시하게 되면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영업사원이 특정 매장에서만 할인 이벤트를 한다는 등 자기 재량으로 전략을 실행하면 시장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겠죠? 이러한 문제를 피해가기 위해 대부분 공통 전략을 진행하게 됩니다.
TM → 생산 → 영업 → 판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유통경로에 따라 영업사원의 업무 프로세스는 달라집니다. 그래서 딱 한 가지로 정리하기가 어려운데요. 그래도 기본적인 부분을 짚어보겠습니다.
일단 A사는 브랜드별, 경로별로 TM(Trade Marketing) 조직이 있는데 해당 부서에서 월별 판매 계획을 수립하고 제품을 주문합니다. 이렇게 판매/생산 계획, 프로모션 전략 등이 수립되면 영업 부서에 전달됩니다.
영업사원은 이에 맞게 자체 전략을 세우는 등 업무를 펼쳐 판매 활동을 진행합니다. 물론 온라인 유통이나 다른 경로는 이와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영업사원은 업무상 어떤 점이 가장 힘든가요?
아무래도 영업사원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거래처와의 소통 문제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관계를 맺고,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다는 것이 아닙니다.
영업사원은 거래처와 회사의 중간 위치에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항상 의견 조율과 협상을 이끌어야 해요.
사실 친구들끼리 의견이 충돌할 때 이를 중재하기도 쉽지 않은 일인데, 각자의 입장이 명확한 상황에서 이걸 조율한다는 건 더더욱 어렵죠. 그래도 영업사원에게는 이러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극복하고 유능하게 대화의 판을 만드는 역할이 요구됩니다.
경험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아이디어로 만들기
화장품 시장, 소비재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외에도 화장품 관련 신문이나, 대한화장품협회 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제 생각에 취업 합격을 위해서라면 전문적인 상식을 익히는 것도 좋지만, 젊은 세대의 소비 패턴이나 트렌드를 직접 경험하면서 인사이트를 얻는 게 훨씬 도움이 될 겁니다.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 낸 아이디어를 자소서나 면접에서 어필한다면 기업 입장에선 분명 매력적인 지원자로 보일 거예요.
이렇게 멘티님 질문에 모두 답해봤습니다. 꼭 합격하셔서 같은 회사에서 뵙게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토님! 빠르게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해주신 내용 덕분에 A사의 영업 구조와 구체적인 업무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공채에서 꼭 좋은 결과를 얻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