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학사 출신이 제약회사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멘토
연구/설계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생명공학 대학원 재학 중 과도한 스트레스로 자퇴한 멘티입니다. 대학원에 다시 진학하기는 두려움이 있어,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는데요. 현재로썬 프로젝트를 이끄는 연구 개발 직무, 인허가 혹은 임상을 진행하는 직무 쪽으로 취업을 결심한 상태입니다. 

 

©️BukhtaYurii


하지만 저는 지방대 출신으로 대학원 생활도 인턴 7개월, 석사 생활 3개월이라 이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이력서에 대학원 생활을 넣어야 하는지도 고민이고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개발, RA1), 임상 직무에 약사 혹은 간호사가 많더라고요.

 

질문을 정리하자면, 자퇴를 했으나 대학원 생활을 이력서에 적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대학원 생활을 적지 않는다면 공백기가 너무 길어 보여서 고민입니다. 또, 개발이나 RA, 임상 직무에 지방대 생명공학을 전공한 학생이 취업하기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저는 주로 연구를 해왔는데, 이런 이력이 어느 직무에 적합할지도 궁금합니다.

 

대학원을 자퇴한 후 고민이 더욱 깊어졌습니다. 멘토님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1) RA : Regulatory Affair의 약자. 인허가 업무 담당


💬 표현배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진로에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아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답변해 보겠습니다.


©️kathayut kongmanee


이력서라면 졸업 및 재학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는 인사팀도 아니고 이력서를 평가하는 사람도 아니라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력서의 경우, 졸업 및 재학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요? 이력서가 아닌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필연적으로 “왜 그만두었냐"라는 질문이 따라올 듯합니다.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겠죠?


지방대 출신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지방대 출신이라 걱정이 많으신 것 같은데, 제가 다니는 회사에도 지방대 출신이 꽤 있습니다. 다만 제가 회사 사람의 출신 학교를 모두 알고 있는 것은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임을 밝힙니다.


S사 (바이오)의 경우에는 학부생을 개발 쪽으로 많이 뽑습니다. 개발 분야의 경우, 석사로서 배울 수 있는 분야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석사 출신이라도 대부분 입사 후 새로 배웁니다. 저도 학사 출신이며 개발 부서로 입사했습니다.


©️9dream studio 


실험 경험은 학사 출신에게도 강력한 강점입니다

멘티님은 결과적으로 학부생이지만, 실험 경험이 충분하므로 학사 출신이지만 실험에 대한 개념을 갖춘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회사 입장에서 학사 출신은 적은 인건비를 의미합니다. 적은 인건비지만 상대적으로 실험 개념을 갖춘 인재라는 느낌을 은연중에 어필해보세요.


멘티님이 어떤 연구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신다면 어울리는 곳을 찾을 수 있을 듯합니다. 다만 기존 사례를 보면, 대부분 석사는 세포주개발 분야 및 분석에 배치됩니다. 회사 내에는 이 외에도 배양공정, 정제공정, 제형, DP2) 등의 개발 부서가 있고요.


RA나 임상 분야를 꿈꾼다면 개발 부서로 입사하는 게 현실적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으로 짐작했을 때, 멘티님께서는 제약회사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다니는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시밀러 위주의 연구를 진행하며 신약개발이 주력이 아니다 보니 세포주개발분야는 좁은 영역입니다. 신약개발이 활발한 회사라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 회사의 경우에는 선행기술 연구부서에는 박사들이 많이 가죠.


©️Prostock-studio


특히 임상이나 RA를 생각하신다면 영어 점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신입으로 임상이나 RA 부서로 가는 것보다 개발 부서에 입사한 후 임상, RA 부서로 넘어가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다니는 회사에서도 이렇게 부서 전배를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부서에서 비개발부서로 전배는 비교적 쉬우나 비개발부서에서 개발부서로 가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개발경험이 있는 인재는 비개발부서에도 즉시 투입이 가능하며, 개발경험이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입니다.


제 답변이 도움됐길 바랍니다. 후속 질문으로 멘티님의 연구 분야를 상세히 알려주신다면 더욱 구체적인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2) DP : Drug Product. 완제의약품 (cf. DS(Drug Substance) : 원료의약품)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