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취준생 멘티입니다. 저는 아직 스펙적인 부분에서 많이 부족하기에 착실하게 준비하여 내년 상반기 영업 관리 취업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당장은 전산회계, 사회조사 분석사, 유통관리사, 어학성적, 컴퓨터 활용능력을 준비할 계획에 있습니다. 유통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 경력이라고 생각하여 스펙적인 요소가 어느정도 충족이 된다면, 졸업 이후 유통 분야에서 간단한 아르바이트(할인마트)도 경험할 계획입니다.
준비해야 할 자격증이나 혹은 이런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다거나, 준비하면 좋을 정성적인 요소들에 대해 조언을 구하고 싶어요. 특히 유통업계 대외활동, 공모전에 참가하거나 블로그 운영을 통해 유통업계 현황, 추세, 상품리뷰 등을 꾸준하게 진행하는 게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그 외에 경쟁력을 갖기 위한 요소가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번거롭게 많은 내용을 여쭤봐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잘 준비하셔서 꼭 원하는 결과 이루시길 바라며 답변 드립니다.
언급하신 자격증을 봤을 때 우선 나름의 우선순위를 정해드린다면 어학성적, 사회조사 분석사, 유통관리사, 컴활, 전산회계 이 순서입니다.
그런데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따라서도 조금씩 상이할 수가 있는데요, 우선 영업 관리하면 전산회계는 솔직히 별 메리트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게 어학성적이고 (나열하신 것 중에) 어학성적도 만약에 영어 외에 제2외국어가 있다면 그게 차라리 더 유니크합니다. 유통관리사, 컴활 이런건 없어도 그만이고 있다고 해서 차별점을 갖는 정도는 아니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유통 업계 대외활동은 유익하고 재미있음으로 추천드려요. 공모전도 입상하신다면 어필할 수 있을 만한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 현황을 리뷰하는 건 너무 올드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진부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차라리 인플러언서에 준하는 SNS 파워를 입증하시는 게 기업 입장에서는 구미가 당길 수 있습니다.
추천 : 어학성적 올리기, 제 2외국어 갖기, 유통업계 대외활동, 공모전, SNS 관리
비추천 : 시간이 많이 드는 자격증 공부 (컴활, 유통관리 등)
한 번에 여러 개를 추진하시다가 모두 흐지부지되고, 카운터 펀치를 날릴만한 역량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지금 이 순간 정말 힘드실 수 있겠지만, 최선의 최선을 다해보세요. 주어진 시간을 200% 활용하셔서 꼭 계획한 바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추가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