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면세점 SCM 직무의 면접을 앞두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열심히 준비하고 있지만, 전공이나 경험이 해당 직무와 유관하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면세점 물류에서 일하고 계신 멘토님께 질문을 드립니다.
1. 면세점 물류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재고관리, 수요예측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현직자 입장에서는 일반 물류와 비교했을 때 어떤 업무를 중점적으로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2. SCM 직무에게 가장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요?
3. 면접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마음만 조급해지고 있는데, 면접을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너무 두서없이 질문한 것 같아 죄송하지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조언 기다릴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을 앞둔 상황에서 긴장되는 마음이 잘 느껴지네요. 제가 드리는 답변이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세청 매뉴얼을 숙지해 적용하는 것이 면세 물류만의 특징!
면세점 업계에만 한정짓지 않더라도, 물류 담당자에게 ‘재고관리’는 기본적인 핵심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아있는 물량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과 함께 물류 센터의 생산성을 향상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면세점 물류는 일반 물류와 분명히 다릅니다. 면세점 물류 업무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지점은 바로 관세청이 제시하는 매뉴얼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일입니다.
관세청은 운영 고시를 통해 면세점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요. 보세 판매장, 보세 창고의 재고 관리/유통 업무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이 운영 고시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매뉴얼을 잘 숙지해서 벗어나지 않게 관리하는 업무에 신경써야 합니다.
무역 지식 & 영업/마케팅 경험 → SCM 직무에 도움이 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면세점 사업은 SCM 직무가 자율성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국산품은 면세점에서 사입하지 않고, 외국 제품의 경우 SCM 직무가 능동적으로 수입량을 늘리고 줄일 수 있는 환경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주어진 범위 내에서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야겠죠? 제 생각에 여기서 중요한 건 ‘무역 지식’입니다. 아무래도 수입 과정을 통해 입고되는 외국 제품을 다루다 보니, 수출입 프로세스를 잘 알고 있다면 성과를 내기가 훨씬 편해질거에요.
또한, SCM은 영업 환경을 서포트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영업/마케팅 업무 경험을 해보셨다면 SCM으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업 관점에서 큰 그림을 그려놓고, 그에 부합하는 역할을 하게 되면 훨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전략, 해결 방안 X 기본 업무를 수행하는 성실함 O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는 지원자가 회사의 전략적 이슈, 문제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할 것이라 크게 기대하지 않습니다. 이보다는 기본적인 업무를 꼼꼼하고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 중점적으로 보게 되죠.
그러므로 면접을 준비할 때, 앞서 설명했던 일반 물류와 면세 물류의 차이점을 면밀히 조사해서 기본 정보를 정리하세요. 그리고 면세점 SCM 직무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함께 성실함을 어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면접에서 꼭 좋은 결과 얻으셔서 취뽀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