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포워딩 업체의 구체적인 업무와 필요한 자격증이 궁금합니다
하이브 · 통합물류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지금 3학년을 마친 26살 대학생입니다. 영어회화는 학원에 다녀서 조금 할 줄 알고, 현재 토익학원에 다니고 있지만 공인된 어학 점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사실 저는 무역업에 큰 관심을 두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예 무관심하지도 않은 학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4학년이 되고, 현실적으로 취업을 생각하게 되니 그래도 전공을 살려 무역업을 직업으로 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공 수업 중 ‘무역 영어’나 ‘보험’, ‘운송론’ 등이 제게 가장 잘 맞는 수업이기도 했고요.

ⒸAvigator Thailand


다양한 무역업 중에 특히 포워딩 업체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비교적 최근에서야 이 업체에 관심을 두어서인지, 검색 능력이 조금 부족한 탓인지 포워딩 업체에서 하는 업무와 관련해 사전적인 정보 외에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포워딩 업체에서도 하는 일이 나누어지는데 보통 어떤 업무를 하나요? 또 평균적으로 포워딩 업체 신입사원의 연봉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수출업 같은 일반적인 무역업과 비교해 포워딩 업체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나요?

포워딩 업체에 취업할 때 유리하게 작용하는 자격증이나 스펙 등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어학 부분에서 공인된 점수 외에 실제 회화가 중요한가요?

마지막으로, 혹시 현직에 계시면서 실제로 포워딩 업무에 관해 느낀 점이 있으시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불필요한 질문은 과감히 생략하고 답변 주셔도 됩니다. 그럼 멘토님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 정원종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전공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포워딩에 관심이 생기셨다니 반갑네요!
 
직무에 관한 배경지식이 약하신 것 같아 기본적인 개념 위주로 멘토링을 진행해볼게요.

물류의 여행, 포워딩

포워딩 업체는 쉽게 말해 '여행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여행을 갈 때 출발지와 목적지를 정하면 여행사에 비자 발급을 비롯해 항공권, 숙소, 패키지 예약 등을 처리해 줄 것을 요청하죠? 
 
포워딩 업체는 화물에 대한 여행사라고 보시면 돼요. 한국에서 화물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외국의 어딘가에 물건을 보내기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준비해 달라고 대행을 맡기는 거죠. 
 

Ⓒvaalaa


포워딩 업체는 크게 영업 부서, 운영 부서, 경영지원 부서로 나눌 수 있어요. 영업부서는 제조 회사나 무역 회사를 대상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일을 하고, 운영 부서는 영업 부서가 연결해준 고객들의 화물이 저렴한 가격에 문제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선사 부킹, 통관 대행 등의 일을 해요. 경영 지원 부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재무팀, 인사팀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무역 업자들은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 일을 해요. 예를 들면, 중국에서 저렴한 물건을 한국에 들여와 차익을 얻는 거죠. 그리고 포워딩 업체들은 개척된 신규 시장으로 물건을 문제없이 보내거나 들여오는 일을 대행하는 역할을 해요. 
 
무역업자가 상해에서 서울의 거래처까지 물건을 팔 수 있는 길을 개척한다면, 포워딩 업체는 상해에서 서울까지 물건을 잘 가져올 수 있도록 관련된 일을 하는 거죠. 이게 포워딩 업체만이 가지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포워딩 업체 신입사원의 평균적인 연봉을 물어보셨는데, 회사의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입사 경로에 따라 연봉이 다를 거예요. 가령 신입사원의 경우, 공채로 입사한 직원들의 연봉이 그렇지 않은 직원들보다 다소 높은 편이에요. 중소 규모의 포워딩 업체 기준으로 본다면, 공채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연봉이 2,400~3,000만 원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Slava Bowman

 

무역 영어 1급을 추천합니다

모든 직무에 포함되는 이야기지만, 과도한 자격증 또는 영어 점수 등의 스펙보다는 작은 경험이라도 입사 후에 하고 싶은 일과 연관 짓는 노력이 중요해요. 유리한 자격증은 무역 관련 자격증이 될 것 같네요. 무역 영어, 국제무역사, 물류관리사 정도의 자격증이 좋겠네요. 그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무역 영어 1급을 추천해 드려요!
 
또 사실 어학 점수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수준 이상으로 올릴 필요가 없어요. 그것보다 실질적으로 현업에서 활용 가능한지가 중요하죠. 예를 들어 회사에서 입사기준으로 요구하는 토익점수가 800점이고, 본인이 800점을 넘는 점수를 취득했는데 950점을 넘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워요. 차라리 그 시간에 실제로 영어 회화를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아 돈도 벌고 경험도 쌓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포워딩은 무역? 포워딩은 물류입니다

현직에서 알게 된 건, 일단 무역과 물류는 다르다는 거예요. 멘티님도 이걸 아셨으면 좋겠어요. 포워딩은 무역보다는 물류 쪽이예요. 저도 처음에는 포워딩 운영업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지금은 그때의 경험과 전혀 무관한 내수물류 관리부서에서 일하고 있어요. 하지만 ‘물류(物流)’라는 것이 한자 그대로 ‘물건의 흐름’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직종이기 때문에 국제 물류(포워딩) 업무를 알게 된다면 물류업 종사할 때 튼튼한 밑거름이 될 거예요.
 
아직 물류 또는 무역을 많이 접하지 못한 멘티님인 것 같아 궁금증이 많을 것 같아요.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궁금한 게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3학년이면 아직 시간이 있으니, 남은 시간 동안 알차게 준비하면 원하는 직장에
취업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추운 날씨 건강 잘 챙기시고,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정원종 멘토
하이브 · 통합물류팀
유통/무역/구매
세상을 잇는 물류업!
대한민국 물류산업을 이끌 물류인을 꿈꾸는 멘티님들께 가이드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상생을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