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먼저 질문을 드린 적이 있는데 친절하고 빠른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은 멀었지만 보내주신 답변 덕에 그래도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직무에 한 발짝 더 다가간 기분입니다.
저는 기존 홍보 직무에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콘텐츠와 메시지를 개발하는 업무를 하면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여기에 데이터 기반으로 메세징 개발이 이뤄지면 더욱 전략적인 타겟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콘텐츠 마케터와 광고 마케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관련 직무에 대한 정보와 또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조언 부탁드려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콘텐츠 마케팅 직무에 관심이 있으시네요.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콘텐츠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도 그 안에 특성이 있어서 이렇게 구분할 수 있어요.
1. 바이럴 콘텐츠 마케터
서비스나 캠페인, 프로모션 등의 단위로 블로그, SNS 채널 기반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목표는 콘텐츠 전환율 또는 목표 기여도 등이 있을 것 같아요.
2. 홍보 콘텐츠 마케터
기업, 회사의 비전, 가치관을 알리는 콘텐츠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 목표는 인지도 확산 등이 있을 것 같아요.
바이럴 콘텐츠의 경우에도 대기업의 경우 브랜드와 상품으로 직무를 세분화해서 운영하는 조직들도 있어요. 말씀 하신 것처럼, 데이터를 활용해서 타겟 기반의으로 즉 고객 맞춤 메세지를 보내 더 공감과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특히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재능 중에 하나죠. 오히려 이런 재능은 홍보 콘텐츠 마케터 보다 바이럴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재능이에요.
키울 수 있는 역량은?
바이럴 마케터의 경우 퍼포먼스 중심의 바이럴 마케터도 있고, 브랜드 중심의 바이럴 마케터도 있는데요. 어쨌든 데이터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은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럴 경우 광고 대행사로 가시면 다양한 브랜드에서 요구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경험은 많이 하시겠지만, 이런 대행사의 경우 기술적 (데이터분석 등)으로 고도화된 곳들이 많이 없어요.
오히려 브랜드(광고주)에 가셔서 이런 재능에 관심을 갖고 역량을 키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콘텐츠마케터 경력이 없으시기 때문에 다른 경쟁자보다 경쟁력이 떨어지겠죠.
그래서 말씀하신 것 처럼 GA와 같은 분석툴 마스터 과정을 이수 하는 것은 필수고, 엑셀 고급함수도 배우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믿어요. 데이터를 다루는데 엑셀은 가장 기본이면서 제일 훌륭한 툴이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데이터 마케팅 관련 외부 교육을 주기적으로 자주 들으세요. 그래서 이력서에도 추가를 하는거죠.
그렇다면 홍보 마케팅 경력자이지만 데이터기반의 콘텐츠마케팅에 그냥 관심만 있는 게 아니라 역량을 키우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이력서에서 느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 추가로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하는 나만의 블로그나 칼럼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고요. 아니면 포토샵이나 디자인툴을 다룰 수 있는 것도 가산점이 될 것 같아요.
광고주에서 역량을 키우거나, 엑셀 습득, 데이터 마케팅 교육 듣기, 나만의 블로그나 칼럼, 포토샵이나 디자인 툴 다루는 능력 등을 키운 후 이력서에 어필하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을까요?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편하게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