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광고 직군 포트폴리오, 공모전 입상작이 필수인가요?
멘토
디자인/예술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광고 홍보 제작을 꿈꾸는 멘티입니다.

 

광고에 대한 꿈을 다른 사람들보다 늦게 잡았다 보니, 광고 제작에 관련한 경험 없이 벌써 마지막 학년을 다니고 있는 상태입니다. 두 번 광고 AD 직군 인턴에 지원해보았었는데, 운 좋게도 둘 다 서류까지는 합격했으나 면접에서 탈락하였습니다. 면접 때마다 면접관분들께서 광고에 대한 경험이 없다는 점을 짚어내시고는 아쉬워하셨습니다. 

 

인턴을 통해서 광고 경험을 쌓고자 했는데, 지원해보면서 인턴 지원자분들 역시 이미 광고 관련 스펙이 뛰어난 분들이 워낙 많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고, 경쟁자들에 비해 많이 뒤처져 있다는 느낌에 씁쓸하기도 하면서 마음이 조급합니다.

 

©️freepik


그래서 이번 방학 동안에는 광고 공모전 준비도 틈틈이 하면서 취업 포트폴리오도 준비를 하려고 하는데, 광고 제작 직군은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조금 막막합니다. 

 

또한, 취업 준비에 들어가야 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다 보니 앞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 역시 많지 않을 듯해요. 혼자 광고 제작 관련 작업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지, 포트폴리오에 입상하지 않은 작업물을 넣는 것이 메리트가 있는지 역시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Pasuwan


광고업계, 채용이 적어 경력직 선호는 사실

일단, 이 업계 자체가 신입 채용이 워낙 적다 보니 아무래도 신입을 뽑을 때 경험이 있는 자를 우선적으로 뽑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지원자가 인턴 경험을 하거나 인턴과 같은 개념의 계약직 알바, 또는 광고 관련 교육기관에서 배우고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광고라는 업은 누가 먼저 시작했냐 보다 얼마나 크리에이티브한지가 중요해요. 늦게 시작했다고 조급해하지 마시고 정말 하고 싶으시다면 뚝심 있게 앞으로 꾸준히 준비하셔서 내공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얼마나 크리에이티브 한가? 

꾸준히 내공을 쌓아서 멘티님만의 색깔을 찾는 것이 과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광고 쪽 포트폴리오는 작업물을 나열해서 배치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즉, 나만의 색깔을 어떤 식으로 잘 어필할까 고민해서, 특색있는 레이아웃과 컨셉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물을 배치하더라도 큰 덩어리에서의 포트폴리오 컨셉을 확실히 잡아서 보는 사람 입장에서 "얘가 아무 생각 없이 구성하진 않았구나, 아이디어가 있네" 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해요.


©️rawpixel


공모전 수상경력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요새는 국내 공모전 수상이 예전에 비해서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국내 공모전에 목매실 필요는 없어요. 주변 광고인들 보면 공모전 안 해본 사람들도 수두룩합니다. 대신 포트폴리오 준비 겸 공모전을 준비하는 건 좋고 이왕이면 경험 있는 팀원과 함께 준비하셔서 두 달 내에 빠르게 다량으로 작업하셔서 결과물을 뽑아내는걸 추천해 드려요. 


그리고 포트폴리오 구성에 들어가는 작품들은 입상 안 하더라도 디자인적으로 잘 뽑힌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전부 넣으셔도 됩니다. 포트폴리오에 꼭 광고만 들어갈 필요가 없어요. 다양한 디자인능력과 사고능력을 보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보는 거니까요. 대신 중구난방으로 잘 나온 결과물을 막 욱여넣기보다는 전체적인 컨셉을 잡고 그거에 맞춰서 잘 조직적으로 짜놓은 것처럼 포장할 필요가 있다는 거랍니다.


공모전은 예전에 비해 큰 메리트는 없어요, 

포트폴리오 구성을 더 창의롭게 해보세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하세요

끝으로 졸업이 목전이라 조바심낼 필요가 없어요.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하시고 앞으로 인턴이나 계약직 알바 같은 걸로 경험을 먼저 쌓은 후에 인턴 후 전환되는 기회를 노리거나 다시 한번 공채를 지원해보세요. 저도 졸업 후 공채지원했다가 떨어진 후 1년 뒤에 취직했습니다! 취업 준비는 인내심 싸움이기도 합니다. 힘내시길 바래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