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개발자의 이직? 중요한 것은 학력이 아닌 경험과 실력
0x& PTE. LTD. · CEO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학원에서 6개월 간 공부해, 기사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곧바로 입사 제의가 들어와 취업하게 됐고, C#1)을 활용하여,  공장자동화시스템을 만드는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년만 다닐 생각입니다. 개발 인력으로서 소규모 회사에서 일하다 보니, 점점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 느낌이 듭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생각이 커져, 좀 더 큰 물에서 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거든요.

 

©️Sergii Gnatiuk


제 계획은 이렇습니다. 첫 번째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기 위해, B 대학 컴퓨터과학과에 편입하고자 합니다. 야간대라도 다닐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거주하고 있는 지역 내에 컴퓨터 공학 관련 야간대가 없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B 대학으로 진학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로 중견 및 대기업 신입 공채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원래는 3년 정도 경력을 쌓고 경력직으로 이직하고자 했는데, 차라리 지금부터 준비해 신입 공채 시험을 볼까 합니다. 멘토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가고 싶은 길은 많은데, 막상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회 초년생으로 섣부르게 판단하고 있는 부분도 있는 거 같아 멘토님께 이렇게 의견을 여쭙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C#: C++(시플러스플러스)에 기본을 두고, 비주얼베이직(visual basic)의 편의성을 결합하여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다.


💬 김석준 멘토의 답변


©️Africa Studio


최종학력보다 중요한 건 ‘실력’

멘티님, 안녕하세요. 저는 멘티님이 이직을 위해 B 대학교에 편입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류 심사하는 입장에서 볼 때, 딱히 더 큰 점수를 줄 이유가 되지 않거든요. 


해외대학 출신이거나,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명문대 출신이라고 하더라도, 개발자는 뭐니뭐니 해도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로서 역량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면, 단순히 학력을 바꾸는 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더욱이 개발자는 과거 경력이 다른 직업군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단순히 어디 회사에서 2~3년 있었다는 사실보다는 이전 회사에서 어떤 일을 했고 또 어떤 실적을 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Monster Ztudio


개발자 이직? 신입 공채? 관련 분야 경험을 더 쌓자

멘티님의 현재 상황과 질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신입 공채도 적절하지 않은 거 같습니다. 오히려 저는 멘티님께서 지금 하고 계신 일을 다른 누구보다 더 열심히 하셨으면 합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K 나 N 회사의 채용 사이트에 들어가 보세요. 항상 개발자를 뽑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입 공채를 준비하는 대신, 차라리 원하는 분야의 기술을 다루는 회사로 옮기셔서 경력을 쌓으셨으면 합니다. 이직한 회사에서 멘티님이 원하는 기술을 공부하고 갈고 닦는 게 장기적 관점에서 더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내용이 좀 길어졌는데, 재차 강조해 드립니다. 개발자는 무조건 ‘실력’입니다. 학력과 학벌, 이전 회사 경력은 큰 의미 없습니다. 기본적인 이론을 꾸준히 공부하고,  실무 실력을 꾸준히 쌓는다면, 굳이 대기업을 가지 않더라도 다양한 기회가 찾아올 거라고 판단됩니다. 그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도록 실력 향상에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끝까지 읽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석준 멘토
0x& PTE. LTD. · CEO
IT개발/데이터
OP.GG 게임팩 이라는 셀을 리드했었고,
현재는 블록체인 분야 창업을 하여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