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제약회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멘토
연구/설계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석사 3차 대학원생입니다. 요즘 고민이 너무 많아 멘토님께 이것저것 여쭤보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Louis Reed

석사를 졸업하고 제약회사에 취업하려고 하는데 석사 연구원의 경우 오래 일하지도 못하고 높은 직급으로 올라가기도 어렵단 말을 들었습니다. 이게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또 사실이라면 박사 학위도 취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그리고 *파트타임 박사는 회사에서 특정 대학원 실험실과 연결해주는 것인지 아니면 제가 발품을 팔아 직접 찾아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보통 회사에서 얼마나 일을 해야 파트타임 박사를 할 기회가 주어지는지 궁금합니다. 바쁜 시간 내어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파트타임 박사: 입사 후 박사 과정. 주로 직장생활과 박사 학위 과정을 병행(야간)
💬 표현배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저는 바이오 제약 회사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학사 출신으로 회사에서 7년째 근무 중이라, 제 조언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취업을 위한 박사 학위 취득은 NO


ⒸCathryn Lavery


박사 학위를 취득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말씀하신 것 중에 맞는 부분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 좋은 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뛰어난 논문까지 있으면 박사 학위는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겁니다.

하지만 단순히 취업을 위한 것이라면 저는 말리고 싶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학사/석사 출신이 반반의 비율이며, 박사의 경우 해외 대학에서 학위를 따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본문에서 미루어 보면 취업이 목표인 것 같은데, 이를 위해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오너라고 생각해 보세요. 회사는 인건비가 비싸고 회사에 대한 이해도도 높지 않은 박사를 다수 채용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입사 시 박사는 기본적으로 8년 차를 적용받기 때문에 신입과의 연봉차이가 큽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박사는 소수만을 뽑아 운용하는 게 경제적이지요.

ⒸPixabay

회사에서 박사를 채용할 때에는 지원자에게 굉장히 구체적인 직무기술을 요구합니다. 주변을 보면 이 직무능력을 충족하지 못해 입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경쟁률이 높아 경쟁에 밀리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저희 회사의 박사 출신 사원들은 유명 논문 (*<Cell>, *<Nature>) 1 저자이거나, 해외 유수의 대학에 계시다가 교수가 되는 길이 어려워 어쩔 수 없이 입사를 선택하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국내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신 제 주변 분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에 계십니다.. 박사로 졸업하고도 석사 자격으로 입사하신 분들도 계시고요.

파트타임 박사?


대부분 회사는 입사 후 박사과정을 지원해 주지 않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에도 그런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중직으로 올라가기 위해, 입사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시려면 연구개발 분야가 아니라 경영/산업공학 등 관리 부문으로 가는 것이 더 유리할 겁니다. 연구개발부터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은 관리인력은 양성이 더 어렵기 때문에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가 여기서 말씀드린 사항이 꼭 정답은 아닐 겁니다. 제 경험 위주로 작성했기 때문에, 필요하신 부분을 다시 확인·조사해 보시면 미래를 설계하시는데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또 질문 주세요!



*<Cell>: 생물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저널 중 하나
*<Nature>: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저명하다고 평가받는 과학 학술지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