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직무 전환, 돌아 가는 것도 전략입니다.
몽고식품(주) · 마케팅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1년의 직장 생활을 끝내고, 방황하던 끝에 하반기에 재취업에 도전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국 서류 탈락의 고배만 마시게 되니 압박감과 스트레스로 이젠 어디로 가야할지도 길을 모르겠습니다. 


©️NAN728


교육 영업직으로 일했던 터라 비빌 곳은 영업관리직이나 영업직으로 서류를 넣게 되는데 마음 같아선 마케팅 쪽 업무를 배우고 싶어서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렇게 멘토님께 연락드려 작은 희망이라도 얻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선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고민이 많으시겠네요. 멘티님의 경우 1년의 직장생활을 하시긴 했지만 거의 신입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경력보다는 신입으로 지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시작하신다는 마음으로 신입을 준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oatawa


전공이 아니라면 마케팅 직군 조금 어려울 수도

마케팅을 전공한 것이 아니고 국문과라서 마케팅 쪽으로 지원하시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혹시 경영학을 부전공하시거나 복수전공 하셨는지요? 그렇다면 좀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전공이 아니라면 사실 마케팅 직군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마케팅을 배우신다고 하더라도 전공자가 아니고서는 채용 시 그렇게 좋은 위치는 아닐 것 같아요.

 

차라리 하시던 교육영업 쪽으로 취업을 하시고 회사 내에서 마케팅으로 부서 이동하는 방향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제 경우도 [영업 관리 입사 ▶ 실적 내서 본사에 부서이동 요청, 본사 상품 MD 발령 스타트업 컨텐츠 기업 마케팅팀 이직 식품제조업 마케팅 이직] 이렇게 했거든요.  

 

정말 마케팅을 하시고 싶다면 지금부터 스터디는 하시되, 영업직군으로 일하시고 부서이동을 통해 마케팅으로 발령 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순환보직이 가능한 회사들이 많거든요. 조금 돌아가도 괜찮을 거에요. 그런데 진짜 하고싶으신게 마케팅이 맞나요? 업무자체가 겉에서 보는 것과 많이 다르거든요. 요즘 52시간이라 하고 워라벨이라 하지만 마케팅 부서는 야근 많고 일 많은 부서 중 하나고 거의 상위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Mangostar


'입사'만이 목적인 자소서는 눈에 띄지 않아요

본인이 하고 싶은 게 뭔지부터 찾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그래야 목표를 잡고 방향 설정할 수 있거든요. 아마 서류탈락도 멘티님께서 진짜 하고싶은 것을 못 찾은 상태에서 "입사" 만을 위한 자소서를 작성해서가 아닐까요? 하고 싶은 것이 명확하고 어떻게 하겠다는 방향이 서면 자소서에도 그 부분들이 녹아들거든요. 그리고 채용 담당자들도 글에서 그런 부분을 느낄 수 있고요. 저도 팀원 채용 시 서류도 보고 면접도 보고 해봤는데 자소서만 봐도 좀 다른 게 보이더라고요. 형식적으로 쓴 것과 자기 생각이 담기게 쓴 것이요.

 

멘티님은 우선 본인이 하고 싶은 것, 10년, 20년 하고 싶은 것을 찾아보세요. 그게 우선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백지에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하고싶은 것, 하기싫은 것 이렇게 4가지를 구분해서 쭉 나열해보세요. 행동, 음식, 컬러, 친구 등등 다양하게요. 쓰다보면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하고 싶은게 뭐고 하기 싫은 게 뭔지 보일거에요. 

 

생각만 하기보다 하나하나 자신의 시간을 갖고 나에 대해 써나가면 좀 보이기 시작할 거에요. 그 후 내가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걸 조합해보면 됩니다. 그럼 답이 좀 보일 거에요. 질문에 답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다시 질문 주세요!


김선애 멘토
몽고식품(주) · 마케팅팀
마케팅/MD
#식품마케팅 #브랜드마케팅 #다양한커리어 #프로이직러

유통채널을 시작으로 문화컨텐츠 스타트업, 식품제조 대기업 및 중견기업, 식품수입회사 등의
회사에서 근무해왔고 영업관리, 식품MD를 시작으로 홍보마케팅을 거쳐 식품마케터가 된,
이제는 외식 프랜차이즈 마케터까지! 커리어 빌딩의 전문가이자 인생선배
다양한 직군 및 포지션에서 역량 발휘한 선배로서
『 멘티의 상황에 맞게 보다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조언을 해주고 목표를 향해 방향 (재)설정 』 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하고 있고 늘 성장하고자 하기에
열심히 하는 분들이 잘 될 수 있게 지원하고자 합니다.
같이 고민하고 같이 해봐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마케팅/MD
약 1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