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3학년 멘티입니다.
마케팅을 공부하다 보니 데이터 분석에 큰 재미를 느끼게 됐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지 판단하는 게 흥미로운데요. 이러한 적성을 살려서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제가 비전공자이고, 주변에 관심 있는 사람도 없어서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데이터 분석가가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멘토님께서 기초적인 방향을 잡아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데이터 분석에 흥미를 느끼는 멘티님을 만나 반갑습니다. 사실 이쪽 분야는 관심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아 아마도 자료를 찾기가 힘들 거에요. 그래서 제 조언이 정답은 아니겠지만, 도움이 될 만한 답변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통계 & 분석 툴을 공부하세요
데이터 분석가는 기업에서 수행하는 프로젝트나 전략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KPI1)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직업입니다. 또한, 데이터의 이상한 점을 체크하는 일을 하기도 하죠.
데이터 분석은 생겨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야라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섞어서 사용하고, 새로운 프로그램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R, SAS, SPSS 등 통계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웹 분석 툴도 자주 쓰는 편입니다.
저는 이런 통계 패키지에 더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주로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짜고 있습니다.
그래서 멘티님이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면, 통계 공부와 함께 위에 언급한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해서 배워보시길 바랍니다. SAS나 SPSS는 관련 자격증도 있으니까 취득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즈니스 관점’을 장착하는 것이 핵심
하지만 데이터 분석에 가장 중요한 역량은 바로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관점입니다. 기업의 수익 구조가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지, 수익 창출은 어떻게 하는지 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점의 명확한 확립없이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그저 데이터를 뽑아서 길게 늘어놓는 것에 불과합니다. 해당 데이터의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른다면 올바른 분석이라고 할 수 없으니까요.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정리하자면, 일단 통계와 분석 툴 공부를 기본적으로 하세요. 이와 함께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나 분야(물류, 재무, 마케팅 등)의 사업 구조를 이해하는 관점을 길러보세요. 이 두 가지를 모두 잡아야 훌륭한 데이터 분석가가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정보를 찾기 힘들어서 고민이 많으셨을 텐데 제가 드린 답변이 멘티님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다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1) KPI : 핵심성과지표.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