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직무를 결정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대학교 재학 중 국가 근로 학생으로 3인 규모의 화장품 사업 스타트업 사무실에서 해외시장 조사와 브리핑을 맡고, 상품 기획 과정을 지켜보면서 흥미를 느꼈던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느즈막히 취업 시장에 뛰어들자니 마케팅이든 산업 분야이든 관련 대외활동이나 공모전 참가 경험이 전무합니다. 가지고 있는 거라곤 800점 후반대 낮은 토익 성적과 HSK 6급, 컴활1급, 운전면허증이 다입니다. 전공과 복수전공 또한 모두 어학이라 어떠한 산업 분야의 마케팅 분야라도 자소서 한 자를 쓰기가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생각해낸 방법은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중소기업에서 계약직으로 1년 미만 경험을 쌓고 목표한 기업에 도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자격증과 사회 조사 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내년 채용공고에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전자 같은 경우 중소기업에서 제가 배우고자 하는 업무를 못 배울 것이 걱정되고, 후자 같은 경우 초기 상태와 마찬가지로 경험이 없어 자소서를 쓸 때 똑같은 난항을 겪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선택을 하면 취업 시 큰 도움이 될까요?
제가 생각해낸 방법 이외에 조언하시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얼마든지 부탁드립니다. 현재 나이는 24살이고, 내년이면 벌써 25살이라 마음이 매우 조급한 마음이네요. 현직자님의 현실적인 답변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렇게 만나 뵙게 되어 너무나도 반갑습니다.
사실 어렵고도 힘든 길일 수 있는 마케팅을 이렇게 꿈꾸시는 분을 만나게 되어 옛날의 저를 보는 것 같아 기분이 좋고 반갑고 그런 마음이 드네요. 그리고 25살이란 나이에 그래도 빠르게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찾으신 것 같아 정말 진심으로 부럽고 존경스럽습니다.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본인이 마케팅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씀하셨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어학 전공을 장점으로 어필하는 법?
먼저, 마케팅도 어학이 매우 필요합니다. 이를 충분히 장점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말씀 주신 것처럼 해외 시장조사가 마케팅에선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해외 트렌드도 매우 중요하죠. 이럴 때 영어, 중국어를 해서 해당 나라의 기사 및 신규 서비스,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능력은 상당히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해외에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할 경우, 이를 빠르게 확인해서 적용한다면 더더욱 좋겠죠. 이렇듯 얼마든지 녹일 수 있습니다.
1. 멘티님이 전공하신 언어(중국어)를 하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그 나라의 트렌드와 시장을 캐치하는 능력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2. 3인 규모의 화장품 사업 스타트업에서의 활동과 성과를 적극적으로 어필하세요.
특히 직접 브리핑까지 진행했다면 그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시고, 그 당시에 만든 브리핑 자료들이 있다면, 포트폴리오에 꼭 녹이세요. 그리고 이렇게 스타트업을 하며 도전정신이 있고, 그 정도로 마케팅을 하고 싶다는 의지를 피력하세요.
계약직 시작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현재 중소기업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한다면 다음 Step은 정말 다시 계약직이 될 확률이 매우 큽니다. 일단 계약직으로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 단순 업무를 한다는 인식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서류에서조차 떨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제가 말씀드린 능력들을 잘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에 녹이세요. 그리고 채용 공고에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역으로 마케팅을 지원하는 경영학과 쪽은 어학이 약할 경우가 있습니다. 공모전에 수상한 경험들은 다수 있겠지요. 그중에 특별히 어학을 매우 잘하고 직접 스타트업에서 “도전 정신”으로 브리핑까지 한 사람이 있다면 충분히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본인의 장점은 더욱 크게 보시고, 단점은 장점으로 바꾸려는 노력하셔야 하세요.
시야를 넓게, 본인의 장점이 반드시 있습니다
조급해하지 마시고, 주변 친구, 가족들에게 본인의 장점을 한 번 물어보세요. 특히, 단점도 물어보시길 바랍니다. 성격상 단점이 직업에서는 장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매우 꼼꼼한 성격이라 친구가 짜증을 내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이 점은 업무에 있어서 특히 회계 처리 시 도움이 되는 성격입니다.
지금 본인의 시야가 좁아져서 장점도 단점으로 보이는 시기이신 것 같아요. 한번 이렇게 본인을 잠시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보기엔 너무 부러운 어학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중국 시장 진출이 주요 회사의 사업 방향 이기 때문에 해외 트렌드를 매일매일 보고 있는데요. 그래서 중국어를 하는 분이 이번에 팀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고등학교와 대학교도 졸업하시는 분이요.
이렇듯 어학은 마케팅에서 어떻게 보면 점점 중요해지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그래서 최근 어학을 다시 배우고 있고요. 꼭 이를 활용하시길 바랄게요.
정말 더 멋진 미래가 펼쳐지시기를.
본인의 장점을 맘껏 활용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