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취업을 위한 아르바이트 경험, 불필요한 스펙일까요?
넘버즈인 · 전략기획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면세점, 백화점, 화장품 등의 업계에서 해외 영업과 영업 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sergign



아직 경험이 부족한 것 같아 인천공항 면세점이나 명동, 이태원 등의 백화점이나 직영점에서 아르바이트할까 합니다. 휴학 없이 졸업해서 1년 정도 매장에서 일할 생각입니다. 매장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녹이고 싶은데, 입사를 위해 굳이 1년을 소비하며 매장 경험을 하는 건 불필요한 일일까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스펙이 없어서 걱정입니다.


멘토님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최일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 준비로 힘드실 것 같은데, 건강 잘 챙기세요. 건강만큼 중요한 건 없으니까요. 그럼 본론으로 넘어가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Worranan Junhom


본인이 달성할 수 있는 스펙을 하나씩, 하나씩!

스펙을 쌓는다는 말이 모호합니다. 결국, 스펙이라 하면 특정 회사의 지원 조건 혹은 합격 조건인 셈인데, 이것 역시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스펙이 100% 서류합격을 만드는지,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취준생들은 늘 불안하죠. 답은 하나입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 내에서 차근차근히 해나가는 것이죠.

 

스펙에 해당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스펙이 부족하다고 자책할 것이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회사와 직무에 맞는 스펙이 무엇인지를 추려보세요. 선택과 집중으로, 본인이 달성할 수 있는 스펙을 하나씩 쌓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능동적인 아르바이트 경험은 충분히 좋은 스펙

실무 경험은 해당 회사와 직무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거름이 됩니다. 아르바이트의 종류와 기간보다 중요한 건 아르바이트하면서 어떤 걸 배웠고 어떤 걸 실행했는가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Scharfsinn


멘티님이 매장 아르바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을 본다고 가정해보세요. 면접관은 ‘화장품 가게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던데, 실제로 어떤 일들을 했나요?’라고 물어볼 수 있겠죠. 멘티님이 할 수 있는 답변은 다양하겠죠. 우선, 다음과 같은 수동적인 업무를 얘기할 수 있습니다. 전략에 따른 판매, 고객 상담, 매장 재고 관리, 물품 주문 등이 있겠죠. 추가로 다음과 같은 능동적인 업무를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를 이해하기 위해 월별 전략 수행에 대해 고민하고 고객 분석을 해보는 등 능동적인 업무를 수행했을 때 말이죠. 구체적으로 스킨, 로션, 에센스 등 실제 구매 비중은 어떻게 되는지 조사하고, 고객 동선을 고려한 제품을 재배치하는 것 등이 있겠죠. 그뿐만 아니라 1만 원 구매 고객을 2만 원 구매 고객으로 업셀링하기 위한 방법,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장치, 가장 효과적인 할인율, 고객 응대 시 가장 적절한 거리와 멘트 등 시키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제가 지금 생각나는 것만 나열했는데도 수동적인 업무보다 훨씬 다양하고 깊이 있는 업무들이 생각나네요. 능동적으로 일하면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이를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십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그 일을 어떤 태도로 임했고 무엇을 배웠는지가 중요합니다. 어느 아르바이트를 얼마나 오래했는지보다 중요합니다. 능동적인 태도라면 어디에서 아르바이트하든 멘티님의 성장에 도움이 될 거예요.

 

rvlsoft


무작정 아르바이트를 오래 하는 것이 정답은 아닙니다

1년을 투자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제 답은 ‘기간은 중요하지 않다'입니다. 앞서 말했듯, 일하면서 무엇을 느꼈고 무엇을 고민했는지가 중요하죠. 3개월, 6개월, 1년의 기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아르바이트 기간 내에 고민한 흔적과 얻어낸 인사이트 등이 얼마나 보이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르바이트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충분히 다른 지원자와 차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하면서 해당 회사의 전략, 향후 방향성 등을 고민했다가 면접에서 제안한다면 분명 매력적일 것입니다. 다른 지원자와 비교했을 때 면접관의 눈에 띄리라 생각합니다.

 

아르바이트 장소를 정할 때 고려할 점은?

멘티님께서는 면세점과 이태원, 명동의 백화점, 직영점을 말씀하셨는데요. 해당 상권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약간의 팁을 드릴게요. 

 

요즘 화장품이나 소매업 흐름을 보면 이태원 상권이 옛날 같지 않아, 직무를 경험하는 차원에서 아쉬운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역 특성상 외국인 고객을 자주 상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지만, 이 역시 지원 회사와 지원 직무에 따라 다르겠죠. 명동 쪽은 과거 중국인 관광객 위주의 상권에서 다양한 국적의 관광객 상권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태원보다 오히려 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업무의 강도는 세겠죠.

 

Rafal Olechowski


면세 사업은 모든 유통 및 제조업체가 향후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채널입니다. 따라서 면세 사업에서의 아르바이트는 해당 회사 지원 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면세점은 보통 직영점입니다. 일반 로드샵은 가맹점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하게 된다면 직영점이 가맹점보다 더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취업이 인생의 종착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좌절보다는 희망을 품으시고, 자신을 자책하기보다는 사랑하며 준비해보세요.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거예요. 지금의 고민과 위기도 슬기롭게 극복하시리라 믿습니다.


최일근 멘토
넘버즈인 · 전략기획팀
영업/영업관리
흔한 공대생에서 화장품 회사 영업사원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저 역시 이제 시작입니다. 함께 한 걸음씩 성장해 가도록 해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