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노무사가 되고 싶은 직장인, 회사에 다니면서 공부 병행이 가능할까요?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IT 기업을 4년째 다니고 있는 29살 직장인 멘티입니다. 기회가 닿아 IT 기업에 취직했지만, 정말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앞으로 경쟁력을 쌓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대기업에서 풍족한 연봉을 받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능력 없이 회사에 메어 있으면 너무 괴로울 것 같다는 생각에 다른 방향을 찾다가
노무사라는 직업을 알게 됐습니다. 전문성이 있고, 제가 흥미 있는 분야라 관심이 가는데 궁금한 점을 멘토님께 여쭤봅니다.


Rorygez Fresh


1. 잇다 프로필을 보면 멘토님께서도 기업에서 일하다가 노무사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나와 있는데요. 혹시 진로를 바꾸게 된 계기를 여쭤봐도 될까요?

2. 직장 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노무사 시험을 준비해도 괜찮을까요?

3. 노무사 업무를 하면서 가장 스트레스받는 일이 무엇인가요?

4. 일반 직장과 노무법인, 두 가지를 모두 경험한 멘토님이 느끼기에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바쁘실 텐데, 질문을 많이 드려서 죄송합니다. 뒤늦게 진로를 고민하면서 힘든 부분이 많은데, 잇다 같은 곳이 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박진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IT 분야에서 일하고 계시는데, 노무사에 관심이 있다고 하셔서 살짝 놀랐습니다. 아무래도 흔치 않은 경우니까요. 그래도 결정하신 만큼 제가 도움이 될 수 있게 열심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Monster Ztudio


기업 인사팀 → 노무사, 커리어 전환 계기는?
저는 노무사가 되기 전, 기업에서 인사 업무를 했습니다. 1년 정도 근무를 하다 보니 항상 같은 사이클을 반복하는 업무에 공허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전문성을 키우고 싶어 노무사에 도전하게 됐죠.

아무래도 인사 분야에서 가장 전문성 있는 것이 노무 분야이기도 하고,
인사 업무를 하려면 노동법을 잘 알아야 하므로 노무사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결정적으로 당시 저는 인사/교육 업무를 맡고 있었는데, HRM(인사관리) 쪽을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어서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게 됐어요.

Artem Samokhvalov


직장과 시험 병행, 끈기와 시간 관리가 중요!
직장 생활을 하면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한 분이 많은 것 같은데요. 저는
 개인의 의지가 많이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일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함께 공부까지 하는 건 인내심이 정말 많이 필요하거든요.

전업 수험생보다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므로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돌아보면 어떻게 했나 싶을 정도로, 저는 24시간을 잘게 쪼개 살았어요.

정리하자면, 둘을 병행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했을 때 병행이 불가피하다면 끈기 있게, 시간 관리를 잘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해요.

samritk


비규칙적인 업무 사이클, 장점이자 단점이다
노무사는 주로 기업 자문이나 사건을 맡습니다. 최근에는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중소기업에서 컨설팅이 많이 들어오는 편이에요.

업무를 하다가 가장
스트레스받는 부분은 바로 업무 사이클이 규칙적이지 않다는 점입니다. 9 to 6가 아니라, 업무가 들어오면 일을 하기 때문이죠. 물론 그만큼 지루하지 않다는 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노무사가 되고 나서 집중해야 하는 것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법과 판례, 행정 해석을 따라가는 일입니다. 일과 함께 공부를 계속해야 하는 거죠. 따라서 본인이 일을 효율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워라밸을 지키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Billion Photos


일반 기업 vs 노무법인
마지막으로 일반 기업과 노무법인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노무사 급여의 경우, 경력과 역량에 따라 법인마다 다르게 책정하고 있어서 일반화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저는 2년 차에 노무사로 전향했기 때문에 급여상 큰 차이는 없었어요.

하지만
 대기업에서 보장받던 복리후생을 노무법인에 가면 받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부분은 감수해야 하겠죠.

그래도
노무사는 프리랜서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업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내가 노력하는 만큼 역량과 급여가 올라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장단이 있는 법이니, 잘 고려해서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더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박진성 멘토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인사/총무/노무
머리로 고민하기보다 일단 해보자.
취준을 거쳐 그리고 재직 중 전문자격증 취득, 퇴사 후 이직까지
지금도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20대 멘토이자 공인노무사입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