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철도 공사, 운전직에 제일 중요한 건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K 철도 공사 일반 운전직 면접을 앞둔 멘티입니다.
ⓒunsplash
K 철도 공사에 입사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스펙이나 경험으로 볼 때 부족한 것 같아 걱정입니다. 특히 전문 지식이나 자격증이 없어서 걱정이 큰데요. 학교 성적이나 여러 봉사활동 등을 통해 성실한 자세와 아르바이트를 통해 얻은 안전 의식을 어필하면 괜찮을까요?
그리고 합격 후 입사까지 2개월의 시간이 있는데요. 합격하게 된다면 그 시간 동안 어떤 노력으로 직무 능력을 키우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직무 관련성이 적은 전공 출신이어도 합격한 사례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진현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NCS 전형을 통과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wellphoto
운전 직렬의 업무는 사실 아주 명확합니다. 열차를 운전하는 일이죠. 몇백 명, 그 이상의 사람을 안전하게 이동시켜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이 있는 일입니다. 또한 혼자 운전하기에 가끔은 외로운 일기도 하죠.
아시겠지만 저는 K 철도 공사에서 운전 직렬이 아닌 사무영업직에 있습니다. 아마 운전직에 근무하는 멘토도 있을 것입니다. 제 답변은 참고만 하시되 운전직 멘토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면 좋을 듯합니다.
우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전에 두 가지 물어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첫 번째로 K 철도 공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둘째, K 철도 공사의 많은 직무 중 왜 운전 직렬에 지원하셨나요?
제가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분명 면접에서 받게 될 질문이며 면접 준비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두 질문에 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멘티님의 질문에 하나씩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uis Santos
안전의식을 어필하는 것이 유효한 방법일까요?
멘티님이 생각하는 안전의식은 무엇인가요? K 철도 공사의 핵심가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안전입니다. 안전이라는 가치를 빼고 열차 운행을 생각하기는 어렵죠? 따라서 당연히 안전의식은 운전직에게 중요한 자질입니다. 안전의식을 어필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안전의식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는 마세요. 고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보내드린다는 마음, 나와 고객님을 지키기 위한 마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항상 규정을 숙지하고 설명서대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충분한 교육을 받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부분은 운전직에 계신 선배들이 답변해주어야 할 것 같은 문제네요. 우선 철도 면허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제 분야가 아니어서 잘 모르지만 운전 직렬의 경우, 운전면허를 취득한 후 입사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입사 후 발령받고 수습 기간을 거치게 될 거예요. 충분한 교육을 이수한 뒤 실제 운전을 하게 될 거예요. 후자의 경우, 아마 회사에서 일정 교육을 받은 뒤 면허를 취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충분한 수습 기간을 거쳐 운전직을 수행하게 될 거고요. 따라서 어떻게 직무 능력을 키워야 할지 고민하기보다는 회사의 절차대로 충분히 교육을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ADragan
전공과 무관하게 인재를 뽑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K 철도 공사에는 전공과 무관하게 입사한 사람이 많습니다. 운전직의 경우, K 철도 공사의 직무 중에서도 가장 명확한 업무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기차를 운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운전직으로 입사하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입사 후 관련 공부를 하고 면허를 취득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죠. 그래서 전공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경험을 가진 채 운전직무를 수행하는 분도 많습니다.
제가 진짜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글 앞에 던졌던 두 질문입니다. 직무능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이 왜 K 철도 공사에 지원했고, 왜 운전 직렬에 지원했는지를 구체적으로 고민해보세요. K 철도 공사는 ‘역과 열차와 고객’을 생각하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승객을 안전히 모시고 싶다는 마음을 잘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