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마케터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궁금한 것이 생겨 멘토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모 회사의 채용공고에 CRM1)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 신입을 따로 뽑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해당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정보가 별로 없더라고요. 무엇이 다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캠페인 형태의 광고나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바이럴 위주의 SNS 콘텐츠 마케팅보다는 브랜드 마케팅으로 경력을 쌓고 싶은데, 둘 중 더 도움이 되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광고홍보학을 전공했으며 빅데이터 사이트를 활용할 줄은 알지만, 통계 프로그램은 다룰 줄 모릅니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엑셀과 사회조사분석사2급만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직무가 더 저한테 맞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지원·평가하는 과정
안녕하세요, 멘티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멘티님께서 원하는 커리어에 적합한 직무는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입니다.
CRM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직무 차이
실무 차원에서 CRM 마케팅은 보통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마케팅을 시행하거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업무를 합니다. 상당 부분 데이터 분석에 집중되는 직무입니다.
반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SNS 및 기타 웹/앱 제휴 채널들을 통해 paid 마케팅1)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마케팅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는 하나 최소 비용으로 최대 목표 달성을 위한 전환 효과를 이뤄내기 위해 타깃에 가장 적합한 채널을 발굴하고 타깃에 맞는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사실상 여러 모바일, 웹 광고 플랫폼 중 가장 효과가 좋은 광고 채널을 운영하고자 노력합니다. 따라서 퍼포먼스 마케터는 여러 광고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분석 역량이 요구됩니다. 엄밀히 말하면 두 직무 모두 브랜드 마케팅은 아니지만, 커리어패스 관점에서 본다면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시작하는 게 업무 연관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잘 고민하셔서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1) paid 마케팅 : 비용을 지불하고 하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