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빅데이터 역량을 쌓고 싶은 비전공자, 멘토가 추천하는 3단계 준비 방법!
티몬 · 데이터개발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최근에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 관심이 생긴 직장인 멘티로, 이직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garagestock


헌데, 저는 경영학, 소비자학을 전공해서 해당 분야와 접점이 없는데요. 비전공자인 제가 어떤 로드맵을 가지고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을까요?

많이 바쁘실 텐데 시간 내주신 멘토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그럼 소중한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 황인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빅데이터 개발 업무를 하고 있고요. 향후 빅데이터와 관련해 모든 업무를 할 수 있는 만능 개발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 역시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멘티님의 고민을 너무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음을 담아 바로 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BlueBoeing

멘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3단계 준비법
저는 관련 전공을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빅데이터 분야가 미래 가능성이 좋아 보여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또한, 헬스장 고객 데이터를 분석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 자료를 운영에 효율적으로 활용했던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더 빠져들어서 공부하기 시작한 것 같아요.

저도 아무 지식 없이 준비를 시작했기 때문에 처음에는 정말 막막했어요. 시간이 지나고 보니,
 ‘이렇게 준비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생각해낸 3단계 준비 방법을 말씀해드릴게요.

ChristianChan


1단계 : 정보 수집과 큰 그림 파악
첫 번째 단계는 직무 정보를 수집해서 어떻게 업무를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겁니다.

제가 빅데이터 회사에 처음 취업했을 때 현실과 이상의 괴리가 너무 커서 한동안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준비할 때는 막연하게 생각만 하니까 현실과 동떨어질 수밖에 없잖아요. 생각했던 것과 다른 업무를 하게 되니까 ‘내가 왜 이걸 해야 하나’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멘티님이 이런 시행착오를 겪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해당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떻게 일을 시작하고 끝내는지 큰 그림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생각하면서 멘티님이 왜 이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방향의 미래를 그려나갈 것인지 대략적인 목표를 정해보는 거예요.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직무 정보를 수집해보세요. 일단 유튜브에 흥미로운 빅데이터 관련 영상들이 있으니 습관처럼 시청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책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서 빅데이터 관련 책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서적들이 나올 겁니다. 목차만 보면서 대충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무슨 툴을 사용하고, 어떻게 업무가 흘러가는지 흐름을 익혀보세요.

그렇게
큰 그림을 그리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상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는 A 업무를 하는데, 나는 A’를 좋아하니까 여기를 파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B는 직무에서 꼭 필요한 역량이므로 이걸 집중 공략하면 채용에 도움이 되겠다” 하는 식으로요.

northpix


2단계 : 구체적인 희망 분야 선택
이렇게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했다면, 1단계에서 대충 “A 업무를 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던 것이 실제로도 그런지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 과정을 ‘분야 선택’이라 부르고 싶은데요.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업무별 실무자와 접촉해 물어보는 거예요. 잇다에 많은 현직자가 있으니 잇다를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사실 빅데이터는 분야, 업무별로 워낙 방대하다 보니 여기서 모두 나열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단계인 ‘정보 수집 / 큰 그림 파악’이 끝났다면, 빅데이터 기업들의 업무 소개를 읽어보고 의문을 해소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dotshock


3단계 : 프로젝트 참여하기
1 - 2단계를 거치고 나면 방향이 어느 정도 보일 겁니다. 그렇다면 그 방향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야겠죠?

저는
여기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개발, 분석, 기획, 디자인, 운영 등 파트별로 다른 업무를 하므로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 참여를 권장합니다.

“꽃은 언젠가 꼭 피지만, 꽃마다 피는 시간이 다를 뿐이다.” 제가 요즘 좋아하는 말입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건 정말 힘든 일인데요. 멘티님도 열심히 노력하시면 언젠가 꼭 꿈을 이룰 수 있을 거예요. 우리 모두 힘냅시다!


황인식 멘토
티몬 · 데이터개발
IT개발/데이터
빅데이터에 관심 있고 직무를 알고 싶은 모두를 응원합니다.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없이 일을 시작했을 때
상상과는 다른 직무가 주는 현실은
자신에게도, 회사에게도 안타까운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펜타시스템 빅데이터팀에서 근무를 시작한 사원으로서 드는 고민과 지금 직장을 선택하게된 이유
그 과정에서 직무 준비를 위해 했었던 일들과 현재의 고민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