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인턴 활동 vs 취업 준비, 둘 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요?
KT · B2B 영업 지원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인턴에 대해 고민을 하다가 멘토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재 코트라 5개월짜리 체험형 인턴에 합격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 인턴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입니다.

 

ⒸKatya Havok


제 나름대로 인턴을 해야 하는 이유와 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해야 하는 이유로는 인턴 경험이 없어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공백기를 줄일 수 있고 자기소개서에 쓸 스토리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코트라가 평소 관심 있는 회사이기에 인턴 하면서 취업 준비하는 것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면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로는 일단 졸업 유예생이라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인턴 활동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면 공채 시즌을 날릴 수도 있어 걱정됩니다. 인턴 활동보다는 인·적성과 면접 준비에 매진해 실질적인 취업 성공을 노려야 하나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인턴을 하고 싶은 마음과 인턴을 했다가는 취업 준비가 길어질 것 같은 걱정이 동시에 생깁니다. 멘토님의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지혜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턴을 할지 취업 준비에 매진할지 고민이시군요. 

 

ⒸLightField Studios

 

안 하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것이 낫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는 인턴 경험을 추천합니다.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하고 후회하는 것이 더 많은 걸 배운다고 믿기 때문인데요. 특히, 코트라 인턴 경험이 있는 지인들을 보면 대체로 만족했거든요. 본인이 원하는 곳에 많이 취업했고요.

 

멘티님처럼 인턴 경험이 없는 경우, 더욱더 회사라는 조직 생활을 경험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시간을 많이 뺏기긴 하죠. 인턴 하면서 취업 준비라는, 투자 대비 고효율을 내려면 지금보다 빠듯한 생활을 하시면 됩니다. 취업하고도 이직 준비를 하고, 이직에 성공하는 사람들이 있는 걸 보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저는 편의점에서 인턴을 했어요. 오후 13시에서 22시까지 근무를 했죠. 오전 5시에 오픽학원을 다녔고 오전 9시에는 인·적성 스터디, 10시 30분에는 토익 스터디를 했습니다. 그러고 출근했죠. 시간을 쪼개서 바쁘게 보냈어요. 바쁠수록 몰입도가 더 높아지더라고요.


ⒸMonster Ztudio


다만, 우려스러운 건 코트라 인턴을 하면서 만날 동기들입니다. 평균적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가 국내 최상위권일 거예요. 함께하다 보면 자존감이 떨어지거나 자신감이 적어질까 봐 걱정이지만, 서로 의지하고 선의의 경쟁을 하면서 성장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제 이야기가 멘티님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건투를 빕니다.


김지혜 멘토
KT · B2B 영업 지원
영업/영업관리
자연과학대학 졸업 / 취업준비기간 2년 / 자기소개서 182개 제출
"비범한, 뛰어난, 대단한"보다 "평범한, 농땡이, 웃음부자"
수능 언어 6등급의 "누가봐도 이과생"이 취업 시장에서 경영, 경제학과 학생들과 경쟁하기까지
조금 다른 경로로 노력했더니 꽤 오래 준비하고 실패했던 2년
♤♤실패가 많았던 만큼의 대기업/금융업/공기업 준비 노하우 보유♤♤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