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언리얼 엔진, C++공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AST홀딩스 · 디지털리얼리티 연구소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에 학교 과정으로 C언어를 공부하고 올해 2학년으로 학교에서 C++과 JAVA, 자료구조, 이산수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한다면 엔진을 직접 다루어 보면서 간단한 게임이라도 만들어보는 게 좋다고 들어서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려고 해요. 그런데 지금 언리얼을 공부해도 되는 건지,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막막해서 질문드립니다.

 New Africa 

1. 아직 C++공부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상태라 지금부터 언리얼 엔진을 공부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블루프린트를 공부하면서 대략    엔진 다루는 법을 익히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C++공부를 우선적으로 끝내고 그 뒤에 언리얼을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2. 언리얼 엔진을 막상 공부해보려니 무엇부터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데 만들고 싶은 간단한 게임을 하나 생각해두고 거기에 필요한 것들을 공부해나가면 될까요?

 

3. 지난 질문에서 엔진을 자세히 공부할 때 그래픽 관련 공부를 병행해야 한다 하셨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4. 언리얼 엔진이나 C++을 공부할 때 확실하게 공부하고 넘어가야 할 것들이 알고 싶습니다.

 

이전에 질문을 한번 드렸었는데 그 질문 이후 편입과 게임 개발 관련 공부 사이에서 고민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흘렀네요. 이번에도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곽준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먼저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Casimiro PT


C++에 대한 이해 없이 공부할 수 없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는 건지 아니면 엔진 다루는 법을 공부하는 건지 명확하지 않아 두 가지 경우 모두 설명해 드릴게요. C++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 언리얼 엔진을 공부하면 분명 낭패를 볼 거예요. 전혀 이해할 수 없거든요. 그 시간은 그저 답답함과 싸우는 시간밖에 안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면에서는 그런 시간도 충분히 값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분명 ‘프로그래머 길이 내 길이 아닐지도 몰라’라는 생각이 문득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 실패를 조금 줄이고자 한다면 엔진 사용법을 익히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되는 것이 바로 C++ 공부입니다. 엔진을 익히는 시간 외에는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가계부라든지 회원 관리 시스템이라든지 간단한 애플리케이션도 좋습니다. 활용할 만한 시스템을 C++로 구현해보면 좋겠습니다. 


sabthai

간단한 게임을 먼저 개발해 보는 것이 공부의 첫걸음!

게임 개발을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 보이는데 혹시 테트리스와 같은 간단한 게임도 만들어본 적이 있는지요. 없다면 C++로 개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공부에 많은 도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혼자서 게임을 만들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차라리 마음이 맞는 친구들을 모아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스터디 차원에서 운영하는 게 아니라 서로 역할 분담을 하여 실제로 프로그래밍을 계속 이어나가야 합니다.


혼자서 만들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는 결국 어떤 게임을 만들지 처음부터 기획하고 그래픽 리소스를 검색하고(혹은 구매하고) 코딩하는 단계가 불가능하다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지에 대한 고민도 상당히 오래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엔진 익히는 법만 공부하지 말고 C++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Andrey_Popov


그래픽 관련 공부에 대해서

그래픽 기술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래픽 관련 이슈는 쉐이더 프로그래밍,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이해, 그림자 처리, 재질, 조명, 카메라, 지형 렌더링,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엔진은 이런 그래픽 기술이 모두 구현된 있는 그래픽 기술 총 집합체입니다. 엔진을 공부한다는 건 바로 이런 내용이 어떻게 엔진에 녹아있는지를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다양한 그래픽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DirectX 관련 책을 구입하여 공부한다거나 혹은 학원에 다니라고 언급했었는데요. 사실 혼자하기 정말 벅찰 수가 있어요. 학교 전공과목에서 배운 적이 없다면 더욱 혼자 하기 힘들 겁니다. 못한다는 뜻이 아니라 힘들 수도 있음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오해는 없으시길 바라요!


언리얼, C++ 공부 시 확실하게 알아야 할 것

객체 지향 개념을 명확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고민만 하지 마시고 프로그래밍을 많이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번 답변에도 이야기했지만, 실수를 많이 해봐야 어떻게 대처할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충분히 많이 프로그래밍해 보셨으면 해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먼저는 작은 게임이라도 개발해보시면서 실력을 키워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곽준원 멘토
AST홀딩스 · 디지털리얼리티 연구소
IT개발/데이터
http://blog.naver.com/ssmile1006
게임개발 18년차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입니다.
게임개발에 대한 전반적인 필요 지식 및 조언을 해드립니다.
그리고 '취업'이 아닌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16시간 전
IT개발/데이터
약 16시간 전
IT개발/데이터
4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