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국내 재취업, HR로 이직하기 좋은 연차는 언제일까요?
힐링페이퍼 · HR팀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십니까, 멘토님. 저는 미국에서 학사까지 교육을 받고 인사관리 분야의 석사 과정에 진학하게 된 멘티입니다.

 

제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석사 과정을 마친 후 미국 기업의 인사팀으로 입사해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미국에서 얼마나 더 거주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한국에 대한 막연한 그리움으로 귀국을 고민하게 됩니다.

 

미국 기업의 경우, 인사 직무에는 인사나 노사 분야의 석사 혹은 MBA 학생들을 주로 채용합니다. 그런데 제가 검색한 바로는 한국은 인사 직무 TO가 매우 적으며 그마저도 경력이 요구된다는 글을 봤습니다.

 

HR의 세부 분야 순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미국 기업에 입사하게 될지, 원하는 직무에 바로 배치하는 기업에 입사하게 될지 아직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는 HR 데이터 분석 혹은 복리후생과 급여 부분입니다.

 

Ⓒthodonal88


미국 기업에서의 인사 직무 경력으로 한국 기업 이직이 가능할까요? 2~3년 근무 후 이직을 하고 싶은데, 이 정도의 경력은 경력이 아닌 신입으로 고려될까요? 멘토님 생각엔, 더 경력을 쌓고 이직하는 게 낫다고 보시나요? 

 

한국 인사 직무 채용과 국제 이직에 관한 멘토님의 자유로운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옥찬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요즘 확실히 인사 직무의 채용 공고가 적어지긴 했습니다. 특히 경영 지원 쪽은 더 심하고요. 아마 당장 TO가 급격히 늘어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인사 분야에 사람 수가 부족하면 회사 차원에서도 구조를 유지하기 힘들겠죠. 분명 회사의 니즈는 있으니 꾸준히 채용 공고가 있긴 할 거예요. 


ⒸCostello77


그래서 제 생각엔 경력을 더 쌓고 오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연차가 높다고 전문성이 높은 건 아니죠. 그럼에도 2~3년의 경력은 애매하네요. 보통 2년 이상부터 경력으로 인정해주긴 하지만,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냐는 관점에서 볼 땐 아직 미흡하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본인이 전 직장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보였고 추천서도 좋다면 예외가 될 수 있겠죠.

 

가능하다면 4~5년 차에 이직하는 것이 어떨까요? 그때라면 지금보다 한국 경제 상황이 나아져 TO가 늘어날 수도 있고 확실히 경력 이직이 수월한 연차인 듯합니다. 잘 고민하셔서 멘티님께 가장 적합한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멘티님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이옥찬 멘토
힐링페이퍼 · HR팀
인사/총무/노무
<힐링페이퍼 HR팀 재직 중>
[간단 정리]
- 대학원에서 생물 공부를 하며 교수를 꿈꾸다 내 길이 아님을 깨닫고 취업에 도전하여 아모레퍼시픽에 입사
- 화장품 원료 만드는 연구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새로운 일을 해보고 싶어서 HR 직무로의 전환하여 기업 연구소 HR 업무 수행
- 2022년 다시 한 번 도전을 하여 정든 회사를 떠나 스타트업계로 이직
채용, 보상, HR 제도, 주재원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있었고 최근에는 조직 문화와 리더십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하지만 그동안 쌓은 경험과 방법을 나누고 함께 고민하고 싶습니다. 듣기 좋은 말보다는, 도움이 되는 말로 채워드릴게요!
(더 이상 화장품 업계 관련 질문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