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의료기기 마케팅 면접을 앞둔 멘티입니다. 하지만 관련 경험이 너무 없어서 걱정입니다. 인턴 경험도 재무와 관련된 일이었고요.
업계 경험이 없는 것은 맞지만 경영학과를 전공하면서 마케팅에 관한 관심은 꾸준히 가지고 있었습니다. H 원자력 발전업체에서 인턴으로 일할 때 신재생에너지 관련 보도자료를 취합하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모아 산업 연관표를 작성하고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 동향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일이 흥미로웠습니다. 사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었으니까요.
의료 기기 쪽 경험도 전혀 없고 마케팅 직무 관련 경험도 전혀 없는 제가 가능성이 있을까요?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케터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매력적으로 포장하세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서류 합격 정말 축하드려요! 면접을 준비하면서 막상 의료기기라는 분야, 마케팅이라는 직무와 매칭할 수 있는 경험을 찾기 어려워 고민이 많은 것 같네요.
하지만 멘티님이 언급했듯이 경영학과라는 전공과 전공 수업을 통해 어느정도 학문적으로나마 마케팅을 접했다는 사실이 마케팅 신입 지원자로서 어느 정도 직무 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의료기기라는 다소 특수한 분야에 대해 인턴 같은 직무 경험을 해본 지원자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 거의 없을 듯합니다.
기존 전공 수업 및 팀 프로젝트 등의 과제 수행 과정에서 마케팅에 관심 갖게 된 계기를 간단한 사례로 들어보세요. 혹시 프로젝트 과제나 공모 경험, 과나 동아리와 같은 조직 활동, 행사 경험 등에서 본인이 어떤 아이디어와 문제를 제기했고 어떤 성과와 기여를 했는지 등 마케터로서의 자질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작은 것이라도 생각해서 스토리를 만들어 보세요.
어떤 사건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고 서술하는 게 아니라 보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눈높이에 맞게 매력적으로 다듬어 표현하고 어필하는 것도 마케터의 중요한 역량입니다. 멘티님의 전공, 과제 수행, 단체나 행사 경험을 지원 회사/직무에 맞게 편집하고 스토리텔링 해보세요.
즉, 본인을 마케팅한다는 생각으로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타깃의 니즈와 관심을 파악해서 시선을 끌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실행해서 결과를 내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접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을 매력적으로 포장해 자신 있게 어필해보세요.
경험 자체보다 경험과 직무와의 연관성이 중요
H 원자력 발전업체 인턴 경험은 의료기기 마케팅 직무와 연결성이 크지 않은 것 같으니 굳이 그 인턴 경험을 내세워 어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직무 경험을 마케팅과 연결해서 설명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예를 들어, 보도자료 등 데이터 취합과 분석을 통해 기업 동향에 대한 자료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경험과 배움을 얻을 수 있었고, 본인이 도출한 기업 동향 인사이트를 토대로 어떤 마케팅을 실행하면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봤다 이런 식으로요.
그게 너무 어렵다면 ‘데이터 분석 위주의 업무를 수행했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시장에 영향을 주는 업무를 하고 싶다는 희망을 품게 된 계기가 됐다’는 흐름은 어떨까요. 직무 내용과 향후 희망 분야가 마케팅으로 마무리되는 스토리를 짜보는 거죠.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굳이 인턴 경험을 내세우기보다 앞서 말한 학교 경험을 강조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울러 마케팅 중에서도 왜 의료기기(헬스케어) 쪽을 지원했는지 물어볼 수도 있으니 의료기기 산업에 대한 정보를 취합해서 관심의 계기를 설명하는 것에 대비하세요. 개인적인 관심, 산업의 유망함, 성장성, 중요성 등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은 다양합니다.
물론 회사 홈페이지, 기사 검색 등을 통해 해당 회사의 주력 상품, 마케팅 현황을 잘 숙지해서 관련 질문이 나왔을 때 의욕과 관심을 가지고 준비했다는 인상을 확실히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원 직무나 산업 분야, 둘 중 하나가 희망 분야여야 성과를 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기 분야의 마케팅 직무가 멘티님이 실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야나 직무인지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직무 경험이 없는 신입 지원자가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파악하기 어려운 건 자연스러운 상황입니다.
다만 산업 분야 또는 직무 둘 중 하나는 멘티님의 관심, 희망 분야여야 취업 후에도 업무에 재미를 붙이며 성과를 내는 데 유리합니다. 이후 이직을 할 때도 커리어 연결점을 가지고 직장을 전환하기에 수월하고요.
혹시 추가로 질문할 내용이나 상의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다시 질문 주세요. 면접에서 만족스러운 결과 거둘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좋은 소식 있으면 꼭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