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학 전공으로 학부, 석사 학위를 취득한 취준생 멘티입니다. 원래는 경제 쪽으로 진로를 생각했지만, 금융권 빅데이터 직무에 관심이 많아 생각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산업공학, 통계학 출신들에 비하면 프로젝트 경험이나 관련 역량, 프로그래밍 실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요즘 데이터 분석 직무에서는 석사 이상을 요구하고 있어서 저도 석사 학위를 살려 이쪽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어떤 것을 공부해서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을까요? 자소서와 면접에 대비해 유료강의를 수강해 파이썬1) 등을 공부할 생각인데, 이 정도로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 직무는 신입을 잘 뽑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혹시 다른 직무로 취업한 뒤 이직할 수 있을까요?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아 답답합니다. 멘토님이 도와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1) 파이썬(python) :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 간결하고 생산성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인기가 많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렇게 멘토링을 통해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취준이 다가온 시점에 전공과 다른 직무로 방향을 틀어서 많이 힘드시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게 풍부한 조언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전공자라면 데이터 기술 익히는 것이 급선무
일단 멘티님 말씀대로 데이터 분석 직무에서 석사 학위를 요구하는 추세인 것은 맞지만, 이는 ️ 직무와 연관이 있는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통계학 등의 전공을 의미합니다. 제 생각에 멘티님이 전공하신 경제학 석사를 이 직무에서 살리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따라서 멘티님이 취업을 위해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르려면 가장 먼저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을 갖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을지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네 가지 STEP : SQL - 분석 역량 - 프로그래밍 - 대회 참여
데이터 분석의 기초적인 단계는 바로 데이터의 추출입니다.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는 수많은 정보가 있는데, 여기서 필요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추출하려면 SQL1) 역량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SQL은 데이터 관련 직무와 관련해서 대부분의 회사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그래서 SQL을 짤 수 있는 스킬을 먼저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QL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분석 역량입니다. 멘티님께서 경제학을 전공하셨다고 하니, 기초적인 통계 지식은 이미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요. 여기서 한 발짝 들어가 실제 업무를 하기 위해 필요한 통계분석과 머신러닝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쉽게 온라인 수업 과정을 들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앞서 습득한 분석 지식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역량입니다. 이를 위해 파이썬, SAS 등 여러 언어 중에서 한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파이썬을 추천하는데, 일단 무료이고, 범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파이썬 또한 온라인을 통해 공부할 수 있어요.
이렇게 SQL,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까지 확보가 되셨다면, 캐글과 같은 온라인 데이터 분석 경쟁 플랫폼에서 직접 대회에 참가해보세요. 이렇게 경험을 쌓다 보면 자소서나 면접에 분명 어필할 수 있는 내용이 생길 겁니다.
다른 직무를 노려보는 것도 방법
멘티님이 알고 계신 것처럼 데이터 관련 직무는 신입을 많이 뽑지 않습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 직무의 범위는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업무를 수행하든 데이터 분석은 항상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CRM이나 CSS 관련 직무의 신입 자리를 한 번 두들겨 보는 것도 아마 도움이 될 거예요.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이제 시작이니까 너무 걱정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해간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1) SQL :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