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MD를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소셜 커머스, 홈쇼핑에 기획MD는 상품 트렌드를 분석해 상품을 소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판매 상품이 정해져 있는 브랜드에서의 기획MD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또한 한 가지 카테고리로 일을 하면 다른 분야로 이직이 불가능 하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멘토님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답변을 드리면서 이야기드릴게요.
판매 상품이 정해져 있는 브랜드에서 기획MD의 역할
브랜드의 기획MD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제품을 만드는 MD인데, 전문성을 요구하며 전공이 중요합니다. 또 제품을 만들지 않고 판매만 하는 MD가 있어요. 다르게는 판매를 하지 않고 제품 기획&생산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판매/ 영업을 영업팀에서 맡고 그들을 영업MD라고 부릅니다.
또 제품을 직접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이냐, 완제품을 수입 또는 매입해서 유통하는 회사이냐에 따라 업무에 차이가 좀 있습니다.
1. 제품을 직접 만드는 경우 트렌드 분석/ 신상품 기획/ 생산/ 품평회/ 제품 출시/ 재고 관리/ 행사기획 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2. 수입 or 유통을 하는 경우는 (라이센스 상품 또는 공식 판매원) 제품기획 단계가 빠지고, 입고 관리/ 재고 관리/ 행사기획 의 업무를 하게 됩니다.
질문을 보았을 때 제품 기획 쪽은 아니신 것 같아 플랫폼과 브랜드를 비교해서 설명해드릴게요.
1. 브랜드사는 자사 상품을 다양한 플랫폼 쪽으로 입점시키고, MD들과 컨택하여 여러 행사와 노출을 통해 매출을 일으키는 일을 합니다.
2. 플랫폼은 카테고리 내에서 입점한 상품들을 관리하며, 시즌/테마에 맞는 상품들을 선정하여 역시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한 가지 카테고리로 일을 하면 다른 분야로 이직이 불가능?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에요! 경우에 따라 다른데, 만약 여러가지 카테고리를 취급하는 플랫폼 (홈쇼핑, 소셜 커머스, 백화점 등) 에 입사한 경우, 회사 내에서 신입사원을 필요에 따라 여러 카테고리로 로테이션 시키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이면 하나의 카테고리에 고정될 확률이 높고요.
경력은 그 분야의 전문가를 뽑는 일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있었던 포지션 또는 가장 오래 맡은 카테고리를 보게 되고요. 카테고리를 가장 큰 범주에서 나누자면 패션, 리빙, 식품이에요. 그 밑으로 세부 카테고리에서의 이직은 실제로 자주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의류를 하던 패션MD가 남성 의류를 갈 수는 있지만, 갑자기 식품MD 경력으로 가는건 아마도 드문 일이겠죠? 그래서 먼저 세 개의 카테고리 중에서 하고 싶은 신 분야를 미리 정해 놓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