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직장인 로스쿨, 꼭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법률사무소 한성 · 법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직장에 다니고 있는 25살 멘티입니다. 요즘 진로에 고민이 생겨 멘토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 진학을 고민 중인데, 제 성향과 맞는지 의문이거든요.

 

저는 글쓰기나 논리 세우기를 즐기지만 숫자에는 약한 편입니다. 주관식이나 암기는 취약하며 객관식 시험에 강합니다. 또 문제가 생기면 사람들과 직접 대화하고 현장을 확인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흔히 말하는 워라밸에는 큰 관심이 없으며 직업에서 의미를 찾고 싶습니다.

 

©️New Africa


요약하면, 저는 로스쿨 공부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변호사라는 직업에는 적합한 성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송무 변호사로 일한다면 즐겁게 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학점이 좋지 않아 상위권 로스쿨 진학에 자신이 없습니다. 이 경우 로스쿨 졸업 후 취업 시 현실적인 문제들이 생길까 봐 걱정입니다.

 

현업에 계신 분이 봤을 때, 제 성향은 변호사에 부합하나요? 또 상위권 로스쿨이 아니더라도 직장을 구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방민주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질문을 보니 이미 본인의 성향과 법조인의 특성에 대해 상당한 조사를 하신 것 같습니다. 변호사는 의뢰인의 이야기에 경청하고 머리를 짜내어 논리를 만들고 이를 문서화시키는 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멘티님이 언급하셨듯 송무 변호사가 멘티님과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freepik


현실적인 문제 1 : 변호사 시험의 낮은 합격

다만 몇 가지 문제는 있습니다. 먼저 변호사 시험이 문제입니다. 제도대로라면 대부분이 합격하는 P/NP 정도로 시험이 운영되어야 하지만 실제 합격률은 50%대 정도로 떨어진 상황입니다. 5번까지 재도전할 수 있긴 하지만, 첫 번째 시험에서 떨어지면 매너리즘에 빠져 더 붙기가 더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 기간 동안 엄청난 고난과 고통이 따르기도 하죠.

 

변호사 시험의 당락은 주로 서술형 답안에 따라 갈리니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할 문제입니다. 아무리 변호사가 적성에 맞아도 변호사 시험 통과가 어렵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물론 50% 정도는 매년 합격하고 있으니 어려운 일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만 절대 높지 않은 확률이니 냉철하게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실무에 들어가면 그리 중요하지 않지만, 변호사 시험과 로스쿨 입학을 위한 시험에서는 객관식보다도 주관식 암기가 더 중요하거든요.

 

©️tsyhun


현실적인 문제 2 : 송무 변호사를 꿈꾼다면 영업 마인드도 갖춰야 한다?

두 번째 문제로는, 송무 변호사는 6~7년의 경력이 쌓인 후 스스로 사건을 수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적성에 맞는 만큼 능력이 뛰어나다면 의뢰인이 많이 찾아오겠지만, 이를 위해선 영업 마인드와 의뢰인에게 만족감을 주는 태도 등을 지니셔야 합니다. 

 

멘티님의 성격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능력이 뛰어난 변호사도 내성적이거나 영업을 잘하지 못해서 송무 변호사를 계속하지 못하고 기업의 사내 변호사로 이직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렇게 되면 송무와는 동떨어진 일을 하게 될 것이며 멘티님의 적성과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가 있음을 미리 말씀드려요. 그래도 저는 개인적으로 도전해볼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고민한 후, 좋은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방민주 멘토
법률사무소 한성 · 법무
전문/특수
반갑습니다. 공대출신 6년차 개업변호사입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