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실내건축 디자이너, 편입을 감수하고도 전공을 하면 좋은 이유
프리랜서 · UX Research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실내건축 디자이너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실내건축을 전공하지 않아서 이 목표를 위해 편입해야 할지, 툴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할지 고민입니다. 디자인 학위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Kartinkin77


1. 취업할 때 실내건축 디자인을 전공하는 게 좋을까요? 비전공자인 게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을까요?


2. 취업할 때 포트폴리오나 자격증 같은 것이 중요한지 아니면 학벌이 중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관련 정보를 찾기가 어려워 막막했는데 잇다를 발견해서 다행입니다. 멘토님의 조언이 절실합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김성미 멘토의 답변


관련 전공 여부, 취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요

안녕하세요 전공 변경에 고민이 많을 텐데 질문 남겨줘서 고마워요. 일단 제가 실내건축디자인 전공을 하지 않았기에 제가 드리는 답이 미흡할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fotoinfot


취업할 때 대기업일수록 학벌과 전공을 많이 봅니다. 제가 대학교에 다닐 때 아동복지학이 주전공이고 저와 같은 산업디자인을 복수 전공한 친구가 있었어요. 인문계로 진학했지만, 디자인을 하고 싶어서 일찍부터 복수전공을 한 경우죠.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잘했는지, 교수님께서 과 대표를 해 보라고 할 정도였어요. 그 친구는 대기업에서 인턴을 했고 당시 실무진들이 일 잘한다고 신입으로 채용하면 좋겠다는 말까지 나왔어요. 그런데 윗선에서 주전공이 디자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그 친구의 고용을 반대했어요. 참 고리타분하죠. 



제가 실내건축디자인 업계를 잘 몰라서 이 영상을 찾아보게 됐는데, 현실적으로 잘 다룬 답변이라 생각합니다.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Andy Dean Photography


디자인 전공하면 프로세스 전반을 익힐 수 있어요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좋은 학교를 나왔든 그렇지 않은 학교를 나왔든 디자인을 했다면 취업할 때 포트폴리오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비전공자라면 아무래도 포트폴리오나 그 외의 것으로 전공자만큼의 실력을 갖추고 있다고 증명해야겠지요. 자격증은 있으면 좋겠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디자인을 전공하게 되면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점이 됩니다. 우선 어느 공간에/어떤 사용자를 위해/어느 맥락에서/무슨 문제를 해결하며/무슨 콘셉트를 가지고 있어야 할지를 생각해서 리서치해야겠죠. 


그다음에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고, 도면을 그려보고, 모형 제작도 해 보고, 소재를 선택하고, 3D 모델링을 해 보고 렌더링까지 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회사에 들어가면 설계와 현장을 다루는 분들과 함께 일 하면서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하는 경험을 하게 될 거고요.


학생 포트폴리오로서 잘 만들어진 사례를 공유할게요. [클릭]


프로젝트마다 프로세스가 잘 드러나고요, 손으로 스케치를 얼마나 하는지, 컴퓨터 툴을 얼마나 잘 다루는지, 공간을 얼마나 이해하고 콘셉트를 어떻게 넣었는지, 모형 제작 경험은 있는지 등이 잘 드러나는 좋은 포트폴리오입니다. 


©️Photographee.eu


인생을 길게 보면 편입이 효율적인 방법일 수도 

실내건축을 전공하면 수업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하면서 각각 다른 유형의 공간을 다뤄본 경험을 쌓게 되고, 전공 안에서 주로 쓰는 용어나 고려해야 할 부분들(전기, 소방, 자재 등)도 익히게 됩니다. 


반대로 전공을 하지 않고 학원 등을 통해 툴을 다루는 것만 배우면 실내건축 디자인을 배웠다고 하기가 어렵습니다. 비유하자면, 어느 주제에 대한 제안서를 쓰는 과제를 해야 하는데 MS word 사용법만 익히는 것과 같달까요. 


과제가 주어지면 과제를 어떤 순서로 풀고 무엇을 조사하고 정리한 다음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알아서 해야 하는데, 전공하지 않으면 프로젝트를 해나가는 방법조차 모를 수 있게 돼요.


저는 최대한 빨리 편입을 준비해서 실내건축을 전공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늦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인생을 길게 보면 20대의 몇 년은 그리 오랜 시간이 아닙니다. 전공을 하는 게 유일한 길은 아니지만, 편입이라도 해서 전공으로 이 분야를 익히는 것이 효율적이에요. 


멘티님의 앞으로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추가 질문이 있으면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김성미 멘토
프리랜서 · UX Research
디자인/예술
한국에서 의자디자이너로 약 6년 일하다가 적정기술, 사회혁신에 관심을 갖고 유학길에 올랐습니다. 뉴욕에서 디자인전략대학원을 마치고 컵공유 스타트업에서 경험디자이너로 지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UX리서치, UX컨설팅, 디자인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