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축공학을 전공하고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취준생 멘티입니다.
얼마 전, 건설사 채용 공고를 보다가 플랜트 분야에서도 건축공학 전공자를 뽑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플랜트 분야를 고민한 적이 없어서 건축공학 전공자가 이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모집 직무가 대부분 공사/공무/품질 등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어떤 직무 역량이 필요한가요?
덧붙여 제가 플랜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전혀 없는데요. 따로 직업교육을 이수하고 난 다음 지원하는 것이 좋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플랜트 분야에서 현직자로 일하고 계신 멘토님이 현실적인 답변을 해주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많이 바쁘시겠지만,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토목공학과를 졸업하고, 플랜트 토목설계팀에서 9년째 근무하고 있는 멘토입니다. 본인 전공을 살리기 위해 열심히 길을 찾고 있는 멘티님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그럼 바로 답변 시작할게요.
건축공학 전공자는 공장 내 구조물을 건설합니다
일단 건축공학 전공자가 플랜트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는지 설명해 드릴게요.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질문인데요.
우선 플랜트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게 들리시죠? 플랜트는 말 그대로 공장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여기서 건축/토목 전공자는 공장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역할을 맡게 되요. 공장 설비의 구조물을 짓는 업무를 담당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세부적으로 업무를 나누자면, 건축공학 전공자는 설계, 구매, 시공 업무를 합니다. 게다가 프로젝트 사업까지 맡는 케이스도 있는데요. 보통 화공/기계 출신들이 프로젝트를 담당하지만,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일은 아니라서 토목/건축 전공자도 프로젝트팀에 들어가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제가 설계팀에 있으니까 설계를 중심으로 더 구체적인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플랜트 시설에는 많은 기계, 배관, 케이블 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데, 상상 이상의 하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계팀은 이를 지지하는 기초 구조물과 컨트롤 빌딩을 설계하는 업무를 합니다. 회사마다 업무 영역의 차이는 있지만, 건축공학 출신은 주로 건물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거죠.
덧붙여 멘티님이 질문에 적어주신 공사, 공무, 품질 직무를 간단하게 정리해드릴게요. 공사는 위에서 말씀드린 설계팀에서 나온 성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시공합니다. 관리직이기 때문에 직접 공사판에서 일하는 것이 아니고, 전문공사업체와 계약을 맺고 하청을 주는 업무를 하죠.
다음으로 공무는 하청을 준 협력업체가 시공 계획을 준수하게 하고, 이에 따라 중간정산 금액을 지급합니다. 또한, 공사금액을 관리하는 공사업체와 금액에 대한 협의를 담당합니다.
마지막 품질 직무는 시공 과정에서 결과물의 품질을 일정수준 이상으로 지킬 수 있게 감독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품질 기준은 주로 설계부터 설정된 기준이며, 이를 현장에서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업무를 합니다.
두 가지 핵심 역량! 전공 지식과 회화 실력
다음으로 필요 역량에 대해 물어보셨는데요. 사실 특별한 역량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특히 설계 직무로 일하게 되면 전공 기본기를 갖추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본기가 있으면 회사 생활에 큰 도움이 되거든요. 물론 전공 지식이 없다고 업무를 못하는 건 아니지만, 업무에 적응할 때 수월해진다는 뜻입니다.
전공 지식 외에도 회화 실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플랜트는 해외발주 공사를 많이 합니다. 예전에는 중동 국가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요즘은 업무 상대가 많이 다양해졌어요. 그래서 외국인과 이야기할 기회가 정말 많습니다. 당연히 회화 실력이 필요하겠죠?
따라서 토익스피킹 레벨 7 정도는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건설회사들은 자체 스피킹 테스트를 개발해 직원을 평가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업계에서 말하기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죠.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플랜트 지식을 어떻게 쌓을 수 있을지 물어보셨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교육 프로그램을 들어서 손해볼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전에 미리 알아두면 실무에 적응하기 수월해질 테니까요.
제가 대학에 다닐 때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플랜트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걸 이수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요즘에는 대학에서 교양과목으로 플랜트 강의를 하는 곳도 있던데, 멘티님도 들을 수 있다면 찾아서 수강해보세요. 어떤 방법으로든 실무 지식을 미리 쌓아두면 나중에 도움이 될 겁니다.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이제 환절기가 다가오고 있는데,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