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합격을 부르는 은행 자소서, 팀워크 안에 내가 드러나도록 작성하세요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대 경제금융학과 4학년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Sureeporn Teerasatean


요새 금융권 취업은 힘들어지고 준비해야 할 것은 점점 늘어나는 거 같아서 자소서에 무엇을 써야 할지 막막한 생각이 듭니다. 은행 취업을 위해서는 어떻게 자소서 방향을 설정해야 할까요?


 어떤 식으로 준비나 경험을 해야 할지 막연해서 효율적 준비 방법에 대해 여쭤보고 싶어요! 막연하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소서 준비에 막막하시군요. 누구나 힘들고 어려운 시기이죠!


northpix


은행, 자소서의 비중과 중요성이 크다

일반적인 금융권 특히 은행은 자소서의 비중이 매우 큰 편이에요. 질문도 매우 까다롭고 요구하는 분량도 매우 많은 편입니다. 


자소서에 무엇을 써야 하는가 라는 질문은 무척 추상적이기도 하고 범위가 매우 넓어서 손쉽게 답할 수는 없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T.Dallas


일반적인 금융권은 영업직

학교에서 배우는 금융이론과 현업에서 쓰는 금융실무는 차이가 큽니다. 이 차이를 모르고 은행, 증권사, 보험사 가시다가 크게 실망해서 퇴사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금융직군은 영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다만 일반 대기업의 영업직군과는 다르게, 금융적인 지식이 많이 요구되고 소비자와 대면하는 업무이니만큼 소위 말해, 사람을 대하는 능력도 많이 보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서도 단순히 금융지식을 얻기 위한 노력을 언급하기 보다는 아르바이트 등을 하면서 영업적 성과를 올렸다던가,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했던 일들을 언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을 따서 단순 금융지식을 나열하는 것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지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unsplash


인턴은 해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금융권 인턴은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서포터즈 활용), 그래도 인턴으로 들어가서 사내 분위기도 파악하고, 현직 직원들과 어울려보며 "내가 이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는가??"라는 고민을 해보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만약 그 회사에 들어갈 경우, 십중팔구는 그 회사의 직원처럼 되어 있을 테니까요. 금융권의 경우 회사 이미지와 실무, 기업문화 등은 제각기 천차만별이고 그만큼 괴리도 심하기 때문에 인턴을 해보면서 자기 적성과 가치관에 맞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부분을 모르고 들어갔다가 맞지 않아서 퇴사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단순히 돈을 보고 금융권을 지원한다면 저는 권하지는 않습니다.


Andrey_Popov

 

자소서 : 적당한 과장도 필요하지만, 자기의 생각을 진솔하게

자기소개서를 쓰다보면 자신의 약점을 감추고, 자신을 훌륭한 인재로 포장하고자 각종 미사여구를 덧붙이는 편이 많은데요. 자기소개서 보시는 분들은 그런 분야의 전문가이시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손쉽게 캐치해냅니다. 그런 부분은 신빙성이 낮다고 보아 아예 무시하거나, 심한 경우 진실성이 떨어진다고 보아 오히려 마이너스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자소서를 잘 쓰는 친구들을 보면, 자소서를 과장되게 쓰지 않아요. 만약 자신의 장단점, 지원동기 등을 쓰라고 했을 경우에 부족한 부분은 이러이러한 점이라고 솔직하게 언급하고, 하지만 나는 이런 부분에 장점이 있다고 명확하게 언급하고요. 


지원동기 부분에서도 어떤게  좋아 보여서 지원하게 되었다는 식으로 이렇게 단순하게 접근하지 말고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내가 어떠한 직무에 관심이 있고, 그것에 대해 좀 더 발전시켜서 이 회사에 어떤 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뼈대를 잡고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ightField Studios


자기 경험에 대해서 말하자면 ‘내가 이런 부분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다’ 라고 자신의 역할만 강조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누구는 이런 부분을 맡았고, 나는 내 성격과 공부 등을 이쪽과 잘 맞기 때문에 이러한 역할을 했고, 그래서 이렇게 할 수 있었다 등의 팀워크를 강조하는 편이 낫습니다. 자기 혼자서만 일하는 것도 아니고, 조직 내에서 움직이는 것이니까요!


자소서를 쓸 때는 팀워크를 강조하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자기소개서에는 경험 위주로 쓰기에 자신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쓰는 경우가 있어요. 그때 자신의 가치관이나 생각도 덧붙여 내용을 곁들이시면 더욱 진솔한 자기소개서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나 자신의 포부, 지원동기 부분에서 많이 써먹을 수 있으니 자기가 그 회사에서 하고 싶은 직무가 무엇인지, 내가 그 안에서 어떤 것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지를 자기 가치관에 맞게 녹여서 쓰면 좋을 것 같아요.


자소서 작성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어요.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4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