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카피라이터가 되고 싶어요
멘토
디자인/예술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반갑습니다. 카피라이터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광고 홍보 관련 경험은 없지만, 과거에 시나리오를 써본 경험이 있고 보조작가로도 활동해봤습니다. 시각디자인을 전공할 예정이지만 한 줄로 소비자를 사로잡는 카피라이터의 매력에 빠져서 ‘쓰는 일’에 종사하고 싶어요. 제가 궁금한 건 다음과 같습니다. 

 

©️Callahan


1.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어떤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할까요. 


2. 시각디자인을 전공할 예정인데 전공을 카피라이터 직무에 연결할 수 있는 활동이 있을까요?


3. 시나리오를 공부하고 분석한 경험이 유의미하게 인정받을 수 있나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공희택 멘토의 답변


광고 활동과 글 관련 활동을 적절히 엮어서 포트폴리오를 만드세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영화 쪽을 생각하다가 최근에 광고 쪽으로 진로를 틀까 고민 중인가 보네요. 보통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분이 광고 분야로 진출할 때는 아트 디렉터를 선택하기 마련인데,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에 흥미가 있다고 하니 굉장히 신기해요. 아무래도 시나리오도 써보고 보조작가로도 활동해 봐서 그쪽이 더 끌리나 봐요. 

 

©️kelifamily


이제 질문한 부분에 답변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광고 관련 호라동은 70% + 시, 소설, 시나리오 등 글과 관련된 활동은 30%로 구성해보세요. 여기서 광고 관련 활동이란 광고 공모전, 광고 과제, 광고 동아리 기획서나 작품 등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작품을 말합니다. 

 

카피라이터는 언어와 친숙한 직업이니 작문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시, 시나리오, 단편소설 등의 글들을 포함해서 포트폴리오를 풍성하게 구성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그리고 카피라이터는 핵심을 뚫는 카피 한 문장을 쓰는 직업이니 카피력을 훈련하는 것이 중요해요. 

 

©️MVolodymyr


전공에 매몰되지 말고 광고와의 접점을 만들어나가세요

시각디자인 전공과 카피라이터 직무를 연결하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디자인은 시각적 표현을, 카피는 언어적 표현을 다루는 분야에요. 카피라이터와 디자인은 정말 별대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지요. 

 

멘티님의 전공을 카피라이터와 연결하기는 어렵겠지만 광고대행사 아트디렉터 출신인 하상욱씨가 시인으로 등단한 사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광고 교육원이나 한국광고아카데미 등에서 진행하는 카피라이터 관련 강의가 있으니 찾아보세요. 카피라이터 관련 활동을 전공 외적으로 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연합광고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카피라이터는 글도 잘 써야 하지만 팀 워크도 중요하니까 공모전은 한두 번이라도 경험해보길 바랍니다. 

 

©️Mc 243


시나리오 경험, 비장의 무기가 될 겁니다

시나리오를 공부하고 분석한 경험은 아주 유의미합니다. 시나리오 관련 경험과 보조작가 이력은 멘티님의 비장의 무기가 될 거예요. 이 경험을 꼭 장점으로 살렸으면 해요. 

 

광고대행사는 대부분 TV CF를 만듭니다. 모든 직무가 TV CF를 만드는 건 아니지만 카피라이터는 무조건 TV CF 작업에 참여해요. CF는 핵심 콘셉트만큼이나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답니다. 

 

카피라이터는 스토리보드 콘티를 짜거나 5초, 15초, 30초 필름에 넣을 임팩트 있는 스토리를 구성해요. 따라서 멘티님의 이력은 스토리텔링을 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시나리오, 보조작가 관련 경험이 면접 때 단골 질문으로 돌아올 수도 있으니 이를 장점으로 잘 활용했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피라이터는 특수 직군이니 아까 언급했던 광고 교육원이나 한국광고 아카데미, 광고 연합 동아리 등에서 카피와 관련된 수업을 반드시 들어보세요.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준비 잘하세요. 현업에서 만나는 그날을 고대하겠습니다. 화이팅!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