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광고에 대한 이해도 보여주기! - AE가 되기 위한 초석
멘토
마케팅/MD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광고 회사에 취업하고 싶은 멘티입니다.

주변에서 창의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업무에도 흥미가 있어 광고 분야에서 일하는 게 제 적성에 잘 맞을 것 같아요. 하지만 광고와 직접 연관된 경험을 한 적이 없어서 걱정됩니다. 대학 생활 내내 정말 다양한 활동들을 해왔지만, 광고 기획자의 꿈이 그때는 없었거든요.

garagestock 

다만 제 강점과 약점은 잘 파악하고 있어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발표, PPT, 아이디어에 강점이 있고, 자료조사나 외국어 능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의욕은 넘치지만, 시간은 별로 없기에 강점을 키워야 할지, 약점은 보완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어떻게 두는 것이 좋을까요?


또한, 직무 설정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물론 AE 직무를 가장 원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광고기획과 마케팅의 경계가 모호하고, 콘텐츠 제작/기획보다는 전화 영업이나 온라인 마케팅의 비중이 높다고 들었는데요. 

중소규모의 광고대행사에서 일하게 되면 AE, CW, AD, 마케팅 모두를 겸해야 할 텐데 어떤 종류의 중소기업에 가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바이럴 업체, 미디어랩사, 프로덕션 회사 등 종류는 많지만 각 업체가 원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요. 방향을 먼저 뚜렷하게 잡아야 준비가 수월해질 것 같은데, 멘토님이 명확한 정보를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막막해서 질문을 두서없이 드린 것 같은데요. 냉정하고 현실적인 답변 주시기를 바랍니다. 조언 기다릴게요!


💬 공희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만나게 돼서 반갑습니다. 멘티님께서 다양한 활동을 하셨다고 하니 열려있는 분이라고 느꼈는데요. 광고 업계는 이런 개방적인 태도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요. 가지고 있는 성향을 극대화해서 쭉 정진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답변을 시작해볼까요?

freepik


AE로 성장하려면 여기만큼은 지양하세요
질문을 요약하자면, 현실적으로 광고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본인의 어떤 부분을 살리고 보완해야 할지, 그에 따라 어떤 우선순위로 준비해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달라고 하신 것 같네요. 이는 멘티님이 어떤 종류의 회사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일단
종합광고대행사의 AE 직무를 목표로 삼으시면 미디어랩사나 프로덕션 회사는 제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들은 사실 업무가 많이 달라서 나중에 이직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따라서 멘티님께서는 바이럴 대행사(SMC, 메이크어스 등)와 중소 광고대행사(메이트, 디렉터스컴퍼니, 이노레드, 애드쿠아 등), 중견 유명 광고대행사(TBWA, 레오버넷, 웰콤 등), 그리고 대기업 광고대행사에 지원해보시기를 바랍니다.

Pixabay


자료조사와 외국어 능력, AE 직무의 기본!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멘티님께서는 강점보다는, 약점을 보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사실 AE 직무에서 자료조사나 외국어 능력은 가장 기본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약점이 있다고 판단하셨다니 무조건 보완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부분이 메꿔지지 않는다면 당장 취업을 떠나서 나중에 업무를 할 때도 힘들 수 있거든요.

따라서 광고 아카데미나 광고연구원 등 여러 방법을 찾아서 좀 더 광고기획 관련 능력을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 역시 회화 위주로 자격증을 따놓는 것도 추천해요.

또한, 광고기획자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꼭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툴을 잘 다룬다면 생각을 전달하는 데 유용하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업무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거든요. 혹시 학원이나 자격증 취득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Alexander Borisenko

중소기업에서 일당백으로 성장하기
이제 더 기본적인 이야기를 해볼게요. 제가 앞서 멘티님께 약점을 보완하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최소한의 충족요건을 채워야 취업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관련 활동이 전무하다면 회사는 광고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가 낮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멘티님께선 광고와 연관된 경험을 쌓거나, 공부를 통해 회사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역량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멘티님도 잘 아시겠지만, 광고 업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떠나 신입을 잘 뽑지 않습니다. 대부분 경력직으로 채용하거든요. 그래서 신입 경쟁률이 정말 치열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신입을 뽑을 때 광고를 잘 이해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을 채용하고 싶겠죠?
이 치열한 전쟁터를 뚫고 가려면 멘티님의 약점으로 보이는, 광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공부를 통해 약점을 보완하시길 바랍니다. 현명하게 시간을 투자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에요.

Alex Brylov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멘티님께서 중소기업이 콘텐츠 제작이나 기획보다 온라인 마케팅에 치중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자세히 보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규모와 상관없이 제대로 된 광고대행사라면 업무가 철저히 분업화되어있고, 기획과 광고주 영업에 좀 더 중점을 둘 거예요.

물론 규모가 작을수록 개개인이 일당백처럼 업무를 두루두루 처리할 가능성이 높기는 하겠죠. 그래서
 중소기업에서 처음으로 일을 배운 사람이 성장도 빠르고, 일을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소기업에서 경력을 시작해 향후 이직을 바라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에요. 더 많이 생각해보시고 부디 현명한 전략을 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한 것이 생기시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언제든지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