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저는 이번 하반기 채용에 지원하고자 하는 멘티로, 구매직의 주요 필요 역량을 여쭙고자 이렇게 질문해요. 제가 알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매 분야에서 전자공학 전공자 출신이 장점이 될 수 있나요?
2. 구매직은 주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3. 저는 그동안 다양한 경험을 해왔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험이 앞으로 구매직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강점이 될 수 있을까요? 만약 도움이 된다면, 이를 어떻게 드러내면 좋을까요?
-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 : 음식점에서 파스타 요리, 영화관 고객 대응, 수학 학원 강사 및 과외
- 음악 활동 :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서울지역 대표로 선발되어 무대 공연
- 기타 : 지인이 창업 한 회사에 창립 구성원으로 재직하며 판매업무, 공모전에 참가해 제품설명 및 판매
4. 자동차 부품산업 구매 직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멘토님, 바쁘신 와중에 읽어봐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질문이 많아서 번거롭게 해드린 거 같아 고마우면서 동시에 죄송하네요. 이번에 제 멘토가 되어주셔서 정말 힘이 나요. 시간 괜찮으실 때, 답변해 주셨으면 합니다.
구매 분야에 공대 전공이 도전해도 될까요?
전공은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볼 때, 전자공학 전공자는 다른 전공에 비해 분명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회사 구매 직무에서 공대생을 우대하고 있는 흐름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요. 아무래도 구매 대상인 부품 소재와 관련 그 분석 및 구매에 있어서 공대 전공 지식이 필요하기에 그런 거 같습니다.
여기서 멘티님이 기억하셔야 할 건, ‘필요하다’라는 것이지, ‘필수가 아니다’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자동차 부품 관련 구매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중에는 영문학과 산업공학과, 경영학과 등 비공대생 출신이 상당히 수 있습니다.
왜 이럴까요?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면 업무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채용 이후 별도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물론, 업무에 필요한 배경지식 중 일부는 전자 및 전기공학 전공 지식을 요구할 때가 있지만, 매우 수준 높은 내용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구매 직에서는 다양한 출신의 비전공자들도 이 업무를 하는 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도 구매 직무 특정 분야와 관련, 그 분야에 해박하거나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전공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멘티님의 전자공학 전공도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구매직은 주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업계마다 그리고 회사마다 구매 직무의 성격은 상당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 회사 같은 경우에는 단순히 필요한 부품을 외부에서 조달 및 공급을 주로 하다 보니, 구매 직무가 회사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회사의 경우는 다릅니다. 구매와 개발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회사에 비해 규모 자체가 큽니다.
회사에서 ‘구매’를 담당하는 부서와 조직은 주로 상품을 연구하고 기획합니다. 나아가 상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모든 과정에 필요한 부품과 물자를 공급하는 일을 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생산 공정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는 일입니다. 이를 실현 하기 위해, 구매 조직은 업체를 선정하고, 부품의 가격을 결정합니다. 동시에 협력사를 육성 및 관리하고, 신규 협력사 발굴 등의 업무도 수행합니다.
다양한 경험이 구매 직무에 도움이 될까요?
위에서 이미 한 차례 설명해 드렸지만, 다른 직무와 달리 구매 직은 대내외적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는 직무입니다. 회사 내부에서는 무언가를 요구하는 팀들이 있고, 외부적으로는 다양한 협력업체나 수많은 사람과의 협력이 반드시 요구되죠.
따라서 멘티님이 과거에 하신 다양한 대외활동은 채용 과정에서 큰 강점이 될 것 같습니다. 영화관 고객 대응 아르바이트 경험은 내부적으로는 동료 직원들의 요구사항을 잘 반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 같아 보여요. 외부적으로도 협력사와 협상 시 요구 조건을 고려하는 데 장점이 될 거 같습니다.
멘티님이 공모전에 참가하여,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했던 경험도 채용과정 다른 지원자에 비해 유리할 거 같습니다. 입사 후, 멘티님이 구매 직을 맡게 될 경우, 판매와 관련된 경험은 오히려 구매에 있어서 판매자의 처지를 이해하며 제품을 구매하는 데 큰 장점으로 활용될 거 같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 구매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은?
일반적으로 구매 직무는 QCD1)라고 해서 품질과 가격, 납기와 관리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졌지만, 저는 여기에 두 가지를 보태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협상력’입니다. 협상력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구매 업무에서 협상력은 "상대방을 설득시켜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정한다."라는 의미입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입니다. 관련 부품과 소자의 가격 결정을 위해서는, 관련 분야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한 분석력이 반드시 요구됩니다.
멘티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더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봐 주세요.
1) QCD : Quality, Cost, Delivery의 줄임말